코딱지는 왜 팔까? 인간의 불가사의 행동 6

 

다른 동물들은 하지 않아

인간은 왜 사춘기를 겪는 것일까. 그림과 춤, 조각, 음악 등의 예술 활동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현대 과학은 우주탐사선을 태양계 밖으로 보내고 원자를 쪼개고 인간의 유전자를 해석하는 단계까지 발전해오고 있다.

하지만 이런 과학으로도 인간의 기본적인 행동 중에는 아직 잘 설명되지 않는 게 많다. 다음은 영국의 과학전문지 ‘뉴 사이언티스트’에 실린 인간의 불가사의한 행동 6가지다.

사춘기=인간 말고는 어떤 동물도 사춘기를 지나지 않는다. 인간이 화를 잘 내고 예측할 수 없는 사춘기를 겪는 것은 미리 여러 별난 행동을 하도록 해 뇌를 재조직함으로써 더 나이가 들어 무책임한 행동을 하지 않도록 하는 과정이라는 설이 있다.

키스=키스하는 습성은 인간의 유전자에 새겨진 본성이라는 주장도 있지만, 키스를 안 하는 사회도 있기 때문에 이런 주장은 부정된다. 엄마 젖을 빨던 습성에서 키스가 시작했다는 설도 있다. 젖을 뗄 때 엄마들이 음식을 씹어 아이 입에 먹여 줬기 때문에 침을 나누는 것이 기쁨을 주는 행위가 됐다는 학설이다.

이타주의=자기 자신보다는 타인의 복지에 관심을 갖는 것을 말한다. 이타적 행동은 이기주의적 행동과 반대가 된다. 받는 것 없이 주기만 하는 이타적 행동은 진화론으로 설명하기 힘들다. 이타적 행동을 통해 집단의 결속을 다진다는 설, 또는 이타적 행동을 하는 사람이 단순히 기쁨을 느끼기 때문이라는 설 등이 있다.

코딱지 파기=코딱지를 파는 것은 이득이 없는 행동처럼 보인다. 그렇지만 10대의 25%가 하루에 평균 4번씩 코를 후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그 이유는 아직도 분명치 않다. 코 속의 이물질을 제거해 면역력을 높이려는 행동이라는 학설이 있다.

웃음=사람이 웃는 확실한 이유는 기분을 좋게 하는 엔도르핀이 분비되기 때문이다. 새롭고 낯선 것에 웃는다는 것이 정설이었지만 새로운 연구결과에 따르면, 기발한 농담보다는 뻔한 농담에 사람들이 더 많이 웃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술=인간이 예술 활동을 하는 것은 이성에게 잘 보이기 위해 공작이 화려한 깃털을 뽐내는 것과 같은 행위일 수 있다. 그러나 또 한편으로는 예술이 지식을 퍼뜨리고 경험을 공유하는 도구가 되기 때문이라는 이론도 있어 한 마디로 설명하기 어렵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