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우 박사 해독다이어트로 ‘대박 행진’

 

MBC ‘글로벌 홈스테이 집으로,’ MBN ‘황금알’ 등에 출연하며 ‘국민 주치의’로 인기를 끌고 있는 박용우 리셋클리닉 원장이 자신이 개발한 해독 다이어트로 대박을 치고 있다.

박 원장이 최근 펴낸 책 ‘박용우 4주 해독 다이어트’는 교보문고, 예스 24 등 온라인 서점의 건강분야 1위를 석권하고 있다. 병원에는 환자 예약 전화 때문에 직원을 더 채용해야 할 지경. 박 원장이 환자를 위해 개발한 ‘박용우 리셋다이어트 프로’는 주문이 폭주해 생산 공장에 비상이 걸렸다. 병원 홈페이지와 개인 블로그에도 질문이 폭주해서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다. 방송국마다 출연 요청이 들어와 고사해야 할 지경이다.

5일 오후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병원에서 진료를 마치고 돌아가던 한 여성 환자는 “아마존에도 다녀오고 온갖 방송에 출연하고도 이렇게 환자를 보다니 정말 대단하다”고 말했다. ‘대단한 박 원장’에게 해독 다이어트에 대해 물어봤다.

-해독, 디톡스, 클린 등에 대해 상당수 의사들이 부정적 감정을 갖고 있다. 박 원장의 해독 다이어트에 대해 설명해달라.

“지금까지 특정 음식을 팔려는 사람들이 인체에서 독소를 제거하기 위해 ‘해독’이라는 용어를 오용해왔다. 내가 말하는 ‘해독’은 엄밀히 말하면 인체의 정상적 기능을 복원시킨다는 뜻이다. 그래서 병원 이름도 리셋이다.”

그는 자신의 해독 다이어트가 학계의 일반적 이론과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신비주의적 색채가 강한 해독주스, 청혈주스 등과는 다른 개념이라고 선을 그었다.

“교과서적으로 보면 영양을 조절하면서 식사량을 줄이고 운동을 하면 살이 빠져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사람 때문에 고민을 했다. 그런데 비만과 염증 반응, 유해물질 등에 대한 연구결과들이 쏟아져 나와 ‘바로 이것이다’고 무릎을 쳤다. 스트레스와 운동 부족, 유해 탄수화물, 유해 지방, 음식 중독으로 인체의 자율 시스템이 망가지면 몸에 산화 스트레스, 염증 물질, 독성 지방이 쌓이게 되므로 이들 유해물질을 해소하는 것도 비만 치료의 주요 타깃이어야 하지 않겠는가? 그런데 이렇게 장황하게 설명하면 환자가 귀를 닫아버린다. ‘해독’이라고 얘기하면 흥미를 갖고 치료에 적극적으로 대한다.”

-해독 다이어트의 방법에 대해 짧게 설명해 달라.

“4주 동안 단계 별로 음식을 조절하고 운동요법을 병행하면서 단백질보충제와 영양제를 복용한다. 배고픈 다이어트, 영양 불균형 다이어트는 반드시 실패하는 데 비해서 이 다이어트는 하루 네 끼를 먹으며 적절한 영양을 공급해준다. 첫 사흘 동안은 탄수화물 중독의 고리를 끊기 위해 단백질 보충제를 복용하고 서서히 탄수화물을 늘려간다.”

-해독 다이어트를 위한 ‘박용우 리셋 다이어트 프로’는 어떤 식품인가. 이것만 먹으면 살이 빠지나?

“살을 빼는 기적의 식품이 아니라 과학 이론에 근거한 단백질 보충제다. 1회 분량(30g)에 유청단백, 대두단백 등 단백질이 18g이나 들어 있고 필수 아미노산 등 영양소가 적절하게 배합돼 체질을 건강하게 바꾸면서 살을 빼는 체중조절용 조제식품이다.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 이 제품의 장점이다. 사흘은 하루 네 끼 이 식품만 먹고 이후에는 하루 두 끼는 일반 식사, 두 끼는 이 제품을 먹으면 된다. 식사는 빵이나 백미보다는 현미와 잡곡 위주로 하도록 하고 저녁에는 가급적 탄수화물을 제한한다.”

-다이어트 기간에 특정한 영양제를 복용하라고 돼 있던데…

“건강한 사람이라면 굳이 영양제를 복용할 필요가 없겠지만 인체 시스템이 망가진 사람은 인체의 활성산소, 염증, 독성지방을 줄이거나 장을 활성화하는 영양제를 보충하는 것이 좋다. 종합비타민은 꼭 복용하라고 권한다. 100% 합성비타민보다는 과일 추출물 등 천연원료가 풍부하고 비타민 B군이 강화된 것이면 좋다. 장의 기능을 돕는 유산균도 복용하면 좋고, 오메가3도 권한다. 50대 이상, 비만이 심하거나 심장 기능이 나쁜 사람에게는 코엔자임Q10도 권한다. 비만이 아주 심하고 활동량이 떨어지는 사람은 칼슘, 비타민D도 복용하면 된다. 영양제는 해독 다이어트가 끝나면 반으로 줄이거나 안 먹어도 된다.”

-다이어트 기간에 운동은 어떻게 하나?

“근육운동과 유산소운동을 병행한다. 주 3회 이상 ‘고강도 인터벌 운동’을 한다. 고강도 인터벌 운동은 실내자전거를 탄다면 처음에는 30초간 전력으로 페달을 밟고 잠깐 쉬는 것을 4~6회 되풀이하는 것. 점점 강도를 높이면서 횟수를 늘린다.”

-4주 해독 다이어트가 끝난 뒤에는 어떻게 체중을 줄이나?

“식사와 운동 습관이 바뀌는 데 굳이 다이어트 이전의 습관으로 되돌아갈 필요는 없지 않은가? 다이어트가 끝나면 식사양이 줄고 미각이 살아나서 싱겁고 자연적인 것을 찾게 된다. 그렇다고 다이어트 기간의 다소 힘들었던 습관에 묶일 필요는 없다. 밀가루 음식이나 술도 너무 가까워 하면 문제이지만 1주 1, 2회는 괜찮다.” [사진 출처 = 박용우 원장 블로그]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