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 오염, 2012년 한해 700만명 사망 불렀다

 

심혈관질환·암 발생과 연관

세계보건기구(WHO)가 지난 2012년 한해에 대기오염과 상관관계를 갖는 질병으로 700만 명가량이 사망한 것으로 추정했다. WHO는 25일 스위스 제네바 유럽 유엔본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기 오염이 이제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환경 위험으로 등장했다고 밝혔다.

또 대기오염을 줄여야만 수백만 명의 목숨을 구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WHO는 지난 2012년 석탄이나 나무, 화석연료 등으로 난방과 취사를 하면서 발생하는 실내 공기 오염으로 430만 명, 실외 대기오염으로 370만 명의 질병이 더욱 악화됐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실내 공기오염과 실외 대기오염이 서로 상승작용을 일으키면서 결국 700만 명가량이 대기오염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질병으로 사망한 것으로 추정했다. WHO는 대기오염과 관련된 사망자 수를 집계하기 위해 2012년 사망자 데이터를 기초로 위성 자료, 지상 관측자료, 공기 중의 오염물질 확산 모델 등을 이용해 사람들의 대기오염 노출 정도를 산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망자 수를 추산했다.

WHO는 새로운 자료들을 분석한 결과 집안이나 야외에서 대기오염에 노출되는 정도가 뇌졸중과 허혈성 심장질환 같은 심혈관 질환이나 암 발생에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밝혔다. 폐기종이나 기관지염과 같은 만성 폐쇄성 폐질환 등 호흡기 질환 발병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다.

실외 대기오염과 상관관계가 높은 주요 질병은 △허혈성 심장질환(40%) △뇌졸중(40%) △만성 폐쇄성 폐질환(11%) △폐암 (6%) △호흡기 감염(3%) 등의 순이었다. 또 실내 공기오염과 관련해 많이 발병하는 질병은 △뇌졸중(34%) △허혈성 심장질환(26%) △만성 폐쇄성 폐질환(22%)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WHO는 이번 발표를 계기로 대기오염과 관련된 질병에 대한 정확한 자료를 축적하고 각 회원국에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대기오염을 통제할 수 있는 지침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공기의 질과 건강과의 상관관계를 다루는 WHO 기본 강령을 개발할 계획이다.

WHO는 이를 위해 우선 올해 말 가정에서의 취사와 이에 따른 실내 공기의 질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고 국가별 실내외 대기오염 노출 정도와 관련 사망률, 전 세계 1600개 도시 공기의 질 측정치 등에 대한 자료를 발표할 예정이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