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수면장애는 치매 원인이자 전조

 

기억력·학습 능력에 손상

치매의 조기진단법 개발 노력이 활발하지만 뚜렷한 성과가 아직 없는 가운데 만성 수면장애가 치매의 원인이자 전조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필라델피아의 템플대학 연구팀은 만성적으로 수면에 문제를 겪는 이들이 알츠하이머병에 걸리는 경우가 종종 있는 것에 주목해 연구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을 밝혀냈다.

연구팀은 생쥐들에 인간의 유전자를 이식해 실험을 했다. 연구팀은 생쥐들이 생후 6개월이었을 때 연구를 시작했는데, 이는 사람으로 치면 40세에 해당하는 나이다.

연구팀은 생쥐들을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은 하루에 20시간씩 조명에 노출시켜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게 한 반면, 다른 그룹은 12시간은 밝게, 12시간은 어두운 조건에서 생활하게 해 수면을 충분히 취하도록 했다.

이런 상태가 지속된 가운데 생쥐들이 14~15개월쯤 되자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한 생쥐들은 알츠하이머병에 걸리는 이들의 뇌가 보이는 것과 유사한 변화를 보였다.

이번 연구를 이끈 도메니코 프라티코 교수는 “실험이 끝났을 때 두 그룹 간에는 겉으로는 별 차이가 없어 보였지만 수면을 방해받은 그룹은 기억력이나 학습 능력에서 심각한 손상을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노화의 신경생물학(Neurobiology of Aging)’ 저널에 실렸으며 메디컬뉴스투데이가 19일 보도했다.

    이무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