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되니 ‘개기름’ 잘잘…피부 모공 관리법

 

블랙헤드는 방치하면 안 돼

피부의 모공은 봄에서 여름 사이에 가장 넓어진다. 날씨가 따뜻해질수록 점점 모세혈관이 확장되어 땀과 피지 분비가 왕성해지기 때문이다. 특히 코 주변은 피지 분비가 왕성해 블랙헤드가 잘 생긴다.

이 블랙헤드를 청소해주지 않고 그냥 방치할 경우 모공이 더 늘어지고 커져 피부는 지저분하고 울퉁불퉁 마치 딸기 씨를 연상케 하는 피부가 된다. 게다가 피지 분비량이 늘면서 얼굴이 번들거리기 시작하는데, 요즘같이 미세먼지가 많은 계절엔 먼지로 뒤범벅되기 딱 좋은 상태가 된다.

이런 피지를 없애고 미세먼지도 씻어내는 봄철 모공관리법에 대해 강한피부과 자료를 토대로 알아본다.

흔히 ‘개기름’이라고 부르는 피지는 피부의 분비선 중 하나인 피지선에서 나오는 액체 상태의 지방을 말한다. 피지는 피부에서 수분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고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 피지는 주름생성을 막아주는 역할도 한다.

하지만 피지가 많아지면 피지를 배출하기 위해 모공도 덩달아 커지게 된다. 이 때문에 일반적으로 지성 또는 여드름 피부인 사람들이 피지 분비가 많고 모공도 넓고 블랙헤드가 많다. 블랙헤드는 땀과 피지, 먼지 등이 피부에 뭉쳐 산화되어 검게 변한 것이다.

지저분해 보인다고 손톱으로 마구 짜면 모공은 더욱 확대되고, 손톱에 묻어있는 세균이 침입할 수 있어 각종 피부 트러블을 일으키기도 한다. 모공 관리의 최상책은 청결이다.

평소 모공을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꼼꼼하게 얼굴을 씻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특히 피지가 많은 남자들은 세안에 신경 써야 한다. 기초 화장품 외에 얼굴에 바르는 것이 없는 남성일수록 오염된 공기와 먼지에 그대로 노출되므로 더욱 철저한 클렌징이 필요하다.

그렇다고 얼굴을 씻을 때 너무 빡빡 문지르는 행동은 피해야 한다. 세안제를 손에서 거품을 충분히 내어 가볍게 세안을 하는 것이 좋다. 또한 미세먼지는 입자가 매우 작아 모공에 스며들기 쉬우므로 딥 클렌징을 할 수 있는 제품을 골라야 한다.

물의 온도 역시 중요한데 먼저 미지근한 물에 오염물을 제거한 후 찬물로 마무리해 모공을 조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비누보다는 클렌징 폼을 사용해 세안하고 특히 피지가 쌓이기 쉬운 코나 이마, 턱 부분에는 부드러운 세안용 솔을 사용해 모공 속 때까지 씻어내야 한다.

피지 분비를 활발하게 만드는 기름진 음식이나 당분이 많은 음식보다 비타민이 많이 함유된 과일이나 채소를 섭취하면 모공이 확장되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유분감이 많은 화장품은 미세먼지가 더 모공에 달라붙기 쉽게 만들기 때문에 유분감이 적은 화장품을 사용해야 한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