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단체, 의사협회 집단 휴진 철회 요구

 

환자단체들이 의사협회의 집단 휴진에 대해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한국다발성골수종환우회, 한국백혈병환우회 등 8개 한국환자단체연합회 관계자들은 7일 서울 마포구 한국사회복지회관에서 의사총파업 철회 및 의료상업화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환자를 볼모로 삼은 의사들의 집단행동은 아무리 명분이 타당하다 하더라도 그 누구에게도 지지받지 못할 것”이라며 “대한의사협회는 즉시 총파업 결정을 철회하기 바란다”고 했다.

이어 “의사 총파업으로 인해 환자가 사망하거나 중대한 의료사고가 발생하면 대한의사협회장을 상대로 강력한 법적조치도 취할 것”이라며 “환자단체들도 ‘의정 협의체’처럼 ‘환정 협의체’도 구성해 환자중심의 보건의료정책에 대해 협의할 것을 공식적으로 요구한다”고 했다.

이들은 원격진료에 대해 “도서·산간·벽지 등과 같이 의료접근권이 지리적으로 제한되어 있거나 신체상의 이유로 의료시설 접근이 불가능한 경우와 같이 극히 제한된 범위 내에서만 허용해야 할 것”이라며 “원격진료를 포괄적으로 허용하고자 하는 정부의 방침에 환자단체들은 반대한다”고 했다.

환자단체들은 의료법인 영리 자법인 설립 허용에 대해서도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는 우리나라 의료시스템의 해결책이라기보다는 상업화를 더욱 악화시키는 방향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했다.

또한 의료 수가와 관련해 “현재 의료계는 수가에 문제가 있다는 구체적인 자료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단지 수입이 줄고 있는 것에 불만을 토로하고 있을 뿐”이라며 “의료계는 수가가 낮다는 주장만 반복하지 말고 모든 관련 자료를 공개해야 한다. 그래야 수가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논의를 시작할 수 있다”고 했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