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나도 신종플루? 신종플루 Q&A

 

혹시 감기가 아니라 신종플루? 최근 감기나 독감이 기승을 부리면서 신종플루에 대한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신종플루는 증상만으로는 일반감기와 구분하기 힘들어 확진을 해야 알 수 있다. 1주일 이내 나타난 37.8゚C이상의 열을 동반한 기침, 코막힘, 콧물, 목아픔 중 1개 이상의 증상이 있다면 신종플루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인천성모병원과 함께 신종플루에 대해 알아보자.

타미플루 Q & A

1. 타미플루는 언제 처방하는가? = 타미플루는 신종 인플루엔자 확진으로 인해 양성이 판정되었거나 신종플루 치료 시기의 적절성을 위해 미리 선처방할 수도 있다.

2. 타미플루를 처방받아 복용 중 확진 검사에서 음성 판정이 나와도 타미플루를 계속 복용해야 하는가? = 중단해야 한다. 불필요한 복용으로 인한 내성 유도 및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있으므로 즉시 복용을 멈춰야 한다.

3. 타미플루 복용 중 확진 검사를 통해 양성 판정을 받았는데, 증상이 없다. 이 때도 타미플루를 계속 복용해야 하는가? = 증상이 완전히 없어지지 않는 한, 바이러스의 배출 가능성이 있으므로 증상이 조금이라도 남아 있다면 복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4. 가족이 양성 판정 시 다른 가족도 타미플루를 복용해야 하는가? = 그렇지 않다. 과거에는 다른 가족 구성원의 예방적 투여가 권고되었으나 지금은 가족이라도 신종 인플루엔자 유사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진료 후 복용토록 권고하고 있다.

5. 증상이 나타난 후 타미플루 복용시점이 48시간 이내여야 하는가? = 48시간 이내 복용 효과가 가장 좋다는 연구가 있다. 하지만 48시간 이후에 복용하더라도 바이러스 배출 기간을 줄일 수 있다는 보고가 있다.

6. 타미플루 복용을 다 했는데 학교를 나가도 되는가? 검사를 다시 해야 하나? = 검사는 다시 하지 않는다. 하지만 본인이 원한다면 보험이 되지 않는 가격으로 가능하다. 학교마다 요구하는 사항이 다르므로, 확인서의 필요 여부는 학교에 먼저 확인 후 등교해야 한다.

7. 타미플루 복용 후 부작용(구토, 메스꺼움, 두통, 두드러기)이 있을 때 대처방안은? = 반드시 항바이러스제 투여가 필요한 경우라면 대체약(리렌자)으로 전환해 투여해야 한다. 증상이 완화되었다면 타미플루 복용을 중단하고, 대증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 격리 기간을 다소 연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백신 접종 관련

1. 신종플루 확진 검사 후 타미플루 복용을 했을 경우 백신을 맞아야 하는가? = 검사 결과 ‘양성’으로, 신종인플루엔자에 감염되어 회복이 되었다면 자연 항체가 생성되므로 백신접종이 필요 없다. ‘음성‘ 결과가 나왔다면, 타미플루 복용 여부에 상관 없이 예방접종을 해야 한다.

2. 확진 검사 상 양성판정이지만 증상이 없어 타미플루를 복용하지 않았을 경우 백신을 맞아야 하는가? = 신종 인플루엔자에 감염되어 회복이 되었다면 자연 항체가 생성되므로 백신접종이 필요 없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