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은 식후 30분에? 약마다 달라야 하는 이유

 

약을 처방받을 때 ‘식후 30분’을 강조하는 경우가 많다. 간편하게 식사 후 곧바로 약을 먹으면 어떤 문제가 있을까. 고려대 안암병원과 함께 약 복용 시간대와 건강에 대해 알아보자.

식후 30분 복용의 의미는 위 건강과 관련이 있다. 식사 후 30분 정도가 지나면 섭취한 음식이 위점막을 보호하기 때문에 약으로 인해 위점막이 받는 자극을 적게할 수 있다. 약물의 혈중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려면 규칙적으로 약을 먹는 것이 중요한데 식후 30분 복용이 가장 효과적이다.

그러나 음식물에 의해 흡수가 더 잘되거나 위장장애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는 약물은 식후 즉시 또는 식사 도중에 복용한다. 철분제제나 관절염치료제 등 위장 장애가 있는 약이나 식사 직후 pH가 약물흡수를 더 쉽게 만드는 항진균제 등은 식후 즉시 먹는 것이 좋다.

식욕을 증진시키는 약이나 궤양 치료제, 구토를 억제 하는 약, 식사에 의해 약의 흡수가 방해될 수 있는 약(결핵에 사용하는 리팜피신 등)은 식전 30분에 복용하도록 한다.

식사여부와 관계없이 일정 간격으로 매 시간 마다 복용해야 하는 약도 있다. 인체 내에 약물의 농도가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할 필요가 있는 약으로 항생제, 화학요법제 등이 해당된다.

또한 취침전, 식전 20분, 아침식사 후 등의 지시가 있는 경우는 인체의 생리리듬과 약물의 인체 내 혈중 반감시간 등을 고려한 약의 경우이므로 지시된 시간에 복용하도록 한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