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내 사망 여부 미리 알 수 있다?

 

복합 구연산염 등 4가지 지표

당신이 5년 내에 사망할 확률이 비정상적으로 높다는 것을 알려주는 지표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공공과학도서관 의학 저널인 ‘플로스 의학(PLOS Medicine)’에 따르면, 에스토니아와 핀란드의 연구팀은 혈액 검사를 통해 이 같이 예측할 수 있다는 점을 밝혀냈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에스토니아와 핀란드의 국민 1만7000명 이상의 혈액을 검사한 뒤 이들을 5년간 관찰했다. 이 기간 중 684명이 각종 질환으로 사망했는데 연구팀이 분석한 결과 이들 사망자들에게선 4가지의 생물지표 수치가 높았다.

즉 알파1산성 당단백질, 복합 구연산염, 단백질 알부민, 초저밀도 단백질알부민의 수치가 정상 수치에 비해 크게 높았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혈액 검사를 통해 이들 4가지 지표의 수치가 높으면 5년 내에 사망할 확률이 5배나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이들 생물지표가 높은 것이 심장질환이나 암 등 여러 질환의 발병과 관련되는 것으로 보인다 면서” “겉으로 보기에는 건강한 사람이라도 이들 생물지표의 수치가 높으면 몸에 뭔가 이상이 있지 않은지 살펴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내용은 폭스 뉴스 등이 3일 보도했다.

    이무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