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에서 신 물이… 위산 역류 대처법

 

적정 몸무게 유지도 중요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위에서 식도로 산이 넘어오는 위산 역류를 경험 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위산 역류는 식도 하부와 위 상부의 사이에 있는 식도 근륜이 아직 의학적으로 완벽히 설명되지 않는 몇 가지 이유로 약해질 때 일어난다.

만약 식도 역류가 자주 일어난다면 ‘위-식도 역류 질환(GERD)’일 수 있으니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애리조나대학교의 앤드류 와일 약물 임상교수에 따르면, 이 ‘GERD’를 치료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다.

위속의 산을 중화하는 제산제를 복용하면 위산을 억제할 수 있다. 또 H2 차단제는 위산 분비를 제어하고 단기간 완화하는 역할을 한다. 와일 교수에 따르면, 위산 생산을 강력하기 진압하는 양자펌프억제제(PPIs)는 다른 치료제보다 효과적이다.

와일 교수는 미국 건강정보지 프리벤션과의 인터뷰에서 “PPIs는 장기복용을 피해야 하고 특히 50대 이상의 중년층은 심장질환을 비롯한 여러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복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만약 PPIs를 병원에서 처방 받았다면 언제까지 이 약을 복용해야 하는지 반드시 의사에게 물어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와일 교수는 “위산 역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담배, 술, 카페인을 줄이는 생활방식의 변화를 시도해야 한다”며 “잠들기 2~3시간 전에는 음식을 먹지 말고 잠을 잘 때는 머리 부분을 더 높게 해야 하며 항상 적정 몸무게를 유지하라”고 조언했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