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십자, 일동제약 주식 매집 경영참여 논란

 

일동제약은 21일 ‘녹십자의 일동제약 경영참여 선언에 대한 일동제약의 입장’이라는 보도자료를 통해 “일동제약의 모든 임직원은, 녹십자의 명분 없는 적대적 행위를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일동제약의 2대 주주인 녹십자는 지난 16일 일동제약에 대한 지분율을 기존 15.35%에서 29.36%로 늘리면서 지분 보유 목적을 ‘경영 참여’로 변경한다고 공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일동제약은 “녹십자는 이번 지분 매입 전에 어떠한 협의도 없었다. 또한 지난 몇 년 간의 주식 매입 과정에서도 사전 정보공유는 없었으며, 보유목적은 단순 투자임을 공시를 통해 밝힌 바 있다”며 “합의없는 시너지는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하지만 녹십자는 일동제약의 임시주총을 앞둔 시점에 경영참여로 그 목적을 기습적으로 변경해 그 의도를 의심케 하고 있다”며 “시너지와 우호적인 협력을 강조하고 있지만 이는 신뢰와 합의가 우선되어야 한다. 무리한 차입을 통해서까지 주식을 매집한 의도가 과연 우호적 협력을 위한 것인지 되묻고 싶다”고 했다.

일동제약은 “최근 5년간 글로벌 제약사로의 도약을 위해 적극적인 R&D 투자와 대규모 설비투자를 진행하면서 자금 지출을 늘리고 경영역량을 집중하는 시기를 틈 타, 녹십자는 일동제약 지분 늘리기에 주력한 셈”이라며 “백신 등 독과점적 시장지배구조를 가지고 있는 녹십자가, 의약품 사업에 매진하며 성장해온 일동제약에 대해 사실상 적대적 M&A를 시도하는 것이 제약산업 구조개편의 바람직한 모습인지 의문이 든다”고 했다.

또한 일동제약은 “녹십자의 경영권 위협은 결과적으로 일동제약의 소중한 자원을 불필요한 곳에 허비하게 하고, 직원들의 사기도 크게 저하시키는 등 일동제약의 경영전략 수행에 걸림돌이 될 것이며, 따라서 시너지나 우호관계 등의 일방적인 주장은, 현실과는 동떨어진 포장일 뿐”이라며 “불필요한 분쟁은 오히려 글로벌 제약기업 실현에 걸림돌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기업분할과 관련해 일동제약은 “일동의 발전을 위해 기업분할은 반드시 추진해 경영의 책임과 효율을 높여 기업가치를 극대화할 것”이라며 “녹십자가 동종업계의 기업분할을 반대한다면 그 명분이 무엇인지 묻고 싶다”고 했다.

이어 “녹십자가 자사의 지주사 전환을 추진할 당시 보도자료를 통해 밝힌 기업분할의 목적도 이번 일동제약의 기업분할 목적과 크게 다르지 않다”며 “녹십자가 일동제약의 기업분할에 반대한다면 스스로의 경영활동을 부정하게 되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강조했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