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 NO! 식품 불내증을 아시나요?

식품을 섭취할 때 생기는 알레르기와 불내증을 혼동하는 경우가 있다. 다양한 가공식품이 등장하고 새로운 물질이 증가함에 따라 이들의 원인과 진단, 치료를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 특정 식품을 우리 몸이 받아들이지 못하고 거부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식품 불내증이라고 한다. 영국 NHS(국민보건서비스)가 제공한 ‘식품 불내증에 대한 잘못된 상식’에 대해 소개한다.

1. 식품 불내증은 알레르기의 일종인가? [X]

식품 알레르기와 식품 불내증은 전혀 다르다. 식품 알레르기는 신체의 면역기능이 반응하여 나타나는 것이다. 식품 섭취 후 알레르기 반응은 몇 분~2시간 등 짧은 시간 이내에 발생한다. 반면에 식품 불내증은 면역기능과 관련이 없고 즉각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는 거의 없다. 특정 식품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은 해당 성분이 매우 소량일지라도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지만, 불내증을 갖고 있는 사람은 소량인 경우 해당 성분을 섭취해도 무방하다.

2. 식품 불내증과 알레르기는 쉽게 자가진단이 가능한가? [X]

영국 식품기준청(FSA, 한국의 식약처 격)의 조사 결과(2008년) 일반인의 약 30%가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고 스스로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어린이의 5~8%, 성인의 1~2%만이 알레르기 반응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일반인이 테스트킷 등을 이용해 집에서 진단할 수는 없고 의사의 진단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식품 불내증과 알레르기는 치료가 가능하다? [X]

현재 식품 알레르기와 불내증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없으며 민감한 식품을 피하는 것만이 유일한 예방법이다. 알레르기 유발물질에 대한 반응을 차단하는 불감화기술이 개발 중이지만 초기 단계이며 아직 상용하기는 어렵다.

4. 식품 불내증과 알레르기는 가족력이 있는가? [O]

부모와 형제 중에 비슷한 증상을 나타내는 가족력이 있는 경우 같은 반응을 나타낼 가능성이 높다.

5. 습진이나 천식이 있으면 식품 불내증과 알레르기가 나타날 확률이 높은가? [O]

습진이나 천식이 있는 경우 알레르기와 불내증이 나타날 확률이 높다.

6. 중증의 알레르기인 경우에만 약품을 소지해야 하는가? [O]

알레르기 반응의 강도는 경우에 따라 다르다. 과민성 쇼크를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에 알레르기 진단을 받았다면 항상 약품을 소지해야 한다.

7. 특정 식품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다른 식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낼 확률이 높은가? [O]

특정 식품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다른 식품에서도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낼 확률이 높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