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제철 대구, 원기회복 숙취해소에 그만

 

요즘 생선 가운데 대구가 맛이 좋을 때이다. 대구탕은 숙취해소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이때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한 콩나물과 미나리를 함께 먹으면 간 보호 및 숙취를 없애는데 그만이다.

간 건강을 위해서는 알코올이나 독성물질 해독 기능이 있는 음식이 좋다. 또한 간세포의 재생을 돕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은 식품이 제격이다. 식약처에 따르면 대구는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단백질 함량이 17.6%인데 비해 지방은 0.5%에 불과해 비만을 우려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대구 100g에는 쌀에 부족한 아미노산인 라이신이 1,233mg이나 있어 쌀밥과 궁합이 잘 맞는다. 또한 시스틴, 메티오닌 등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해독작용에 관여하는 글루타치온을 잘 합성할 수 있도록 해주고, 노폐물을 몸밖으로 배출시킨다. 여기에 맛을 내는 성분인 글루탐산은 암모니아와 젖산 대사를 촉진하기 때문에 피로회복에도 효과적이다.

대구 간유 1g에는 비타민 A가 1천~1만IU나 들어 있어 시력보호 및 피부 탄력유지 등에 좋다. 따라서 대구의 간은 식용으로 거의 이용되지 않고 비타민 A와 D를 추출하는 의약품 원료로 사용되고 있다. 간유는 만성 류머티즘과 통풍치료에 도움을 준다.

대구는 버릴 게 별로 없다. 알젓에는 비타민 E가 풍부해 노화방지에 좋고 곤이(곤, 정소)에는 무기질과 아르기닌이 많아 원기회복에 그만이다. 췌장은 인슐린 제조 원료로 사용되며, 눈알은 영양가가 높고 맛도 일품이어서 고급요리에 주로 사용된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