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망증은 못고친다? 이런 음식 드셔보세요

 

기억력 유지시켜

시도 때도 없이 깜빡깜빡 순간적으로 기억을 잃는 건망증. 큰 질병은 아니지만 자주 반복되면 곤혹스러울 때도 많다. 이 때문에 건망증의 원인과 개선법을 밝히려는 연구가 꾸준히 지속되어 왔다.

지난해 8월 건망증의 원인은 뇌의 기억중추인 해마에 있는 특정 단백질 부족이 원인이며 이 단백질을 늘려주면 건망증을 고칠 수도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부검 및 쥐 실험을 통한 이 연구에서는 ‘RbAp48’ 유전자의 감소가 건망증과 연관이 있으며 이 유전자의 조절을 통해 기억력이 향상되는 효과를 이룬 것으로 나타났다.

건망증은 심하지 않을 경우 생활습관의 개선으로도 회복이 가능하다. 그리고 평소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고 기억력을 유지하는 음식을 먹으면 도움이 된다. 다음은 미국의 건강 정보 사이트 헬스닷컴이 소개한 기억력 유지에 좋은 음식 5가지다.

베리류=아사이베리, 블루베리 등 베리류에는 기억력을 향상시켜 주는 항산화물질인 안토시아닌이 들어 있다. 3개월에 걸쳐 실시한 한 연구에서 블루베리 주스를 마신 노년층에서 기억 학습 능력이 현저히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녹차=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기억력을 재가동시키는 역할을 하는 성분도 들어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다크 초콜릿=카카오 성분을 적어도 70% 이상 함유하고 있는 다크 초콜릿은 뇌로 혈액 공급을 늘려주는 플라보노이드를 지니고 있다.

올리브유=하이드록시타이로솔이라는 화학물질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것은 뇌와 교신을 늘려 기억력을 향상시킨다.

아몬드=기억력을 좋게 하는 신경물질의 생산을 촉진하는 단백질 성분을 가지고 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