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수면 7~8시간이 적정…사망률 최저

서울대 유근영 교수팀 연구결과

한국인의 적정 하루 수면시간은 7~8시간인 것으로 나타났다. 7~8시간 수면을 취하는 사람에서 사망 위험이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됐기 때문이다.

이는 서울의대 예방의학교실 유근영·강대희·박수경 교수팀이 대규모 코호트(통계적으로 동일한 특색이나 행동양식을 공유하는 집단)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다.

연구팀은 1993년부터 함안, 충주 등 4개 지역에 거주하는 건강한 사람 1만3164명을 15년 이상 추적하여 2010년까지 확인된 1580명의 사망자를 조사했다.

연구팀은 건강한 사람의 평소 수면시간이 향후 사망 위험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기 위해 연구에 참여할 당시 개개인의 생활습관(수면시간)과 위험요인에 따라 사망률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연구했다.

연구팀은 하루 수면시간을 5시간이하, 6시간, 8시간, 9시간, 10시간이상으로 분류하여 각 수면 시간 군에 따라 사망률을 분석했다. 그 결과, 하루 7-8시간 수면군에서 사망률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7~8시간에 비해 수면시간이 짧거나 길수록 사망률은 증가하여 수면시간에 따라 U자형 위험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7시간 수면군에 비해 5시간이하 수면군은 21%, 10시간이상 수면군은 36% 사망률이 높았다.

사망자 중 심혈관계 질환으로 사망한 경우 하루 7시간 수면군에 비해 5시간이하 수면군은 40%, 10시간이상 수면군은 37% 사망률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호흡기계 질환으로 사망한 경우, 하루 7시간 수면군에 비해 5시 이하 수면군은 85%, 10시간이상 수면군은 98% 사망률이 높았다.

그동안 적정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사람에게서 비만, 대사증후군, 심혈관계 질환 등의 유병 위험이 높다는 결과가 꾸준히 제시돼 왔다. 하지만 장기적인 건강 영향을 살펴볼 수 있는 연구형태를 기반으로 한 국내 연구는 거의 없었다.

유근영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적정 수면을 취하지 않는 경우 전체 사망 및 질환 별 사망 위험이 모두 증가함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가장 낮은 사망위험을 보인 하루 7~8시간의 수면이 한국인의 적정 수면시간임을 규명한 것”이라며 “적정 수면시간보다 많이 자는 경우에는 양 뿐만 아니라 수면의 질 또한 중요한 지표로서 이것이 함께 고려된 추가 연구들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대한예방의학회지(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and Public Health)’ 최신호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