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 8시 이후엔 먹지마라? 잘못된 건강 상식

과학적 근거 별로 없어

주변 얘기만을 듣고 그런가 보다 하고 받아들이는 건강 상식들이 있다. 그런데 이중에는 과학적인 근거가 별로 없는 게 있다. 이런 잘못된 건강 상식에 대해 미국 MSNBC가 보도했다.

오후 8시 이후에는 먹지마라=칼로리는 시간을 가리지 않는다. 아침 6시나 저녁 8시 반이나 열량 소비에는 별 차이가 없다. 저녁에 운동을 했거나 60세 이상이라면 잠자리에 들기 전 단백질이 많은 식사를 하는 게 근육 유지와 형성에 좋다.

열 날 때는 먹지마라=체력이 약해지면 고열은 오랫동안 떨어지지 않는다. 칼로리를 보충해주는 게 좋다. 특히 음료수는 계속 마셔야 한다.

전신 스캔을 1년에 한 번씩 하라=정말 필요 없다. 특히 복부와 골반이 그렇다. 스캔은 폐암과 혈관 이상을 감지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이런 검사는 45세 이상으로 흡연, 고혈압,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보이는 사람들에게 필요할 뿐이다.

하루 두 번 이상 양치질 하라=하루에 한 번이면 충분하다. 치석은 24시간이 있어야 굳어진다. 하루에 한 번 제대로 양치질 하는 것이 대충 두 번 하는 것보다 낫다. 한 번 한다면 잠자기 전에 2분 이상 하라. 다만 이것은 치석에 대한 것일 뿐이니, 입 냄새 등을 생각한다면 하루 한 번은 권장할 게 아니다.

유통기한 넘은 우유는 버려라=유통기한은 판매 기한일 뿐이다. 유통기한이 지났더라도 일주일은 신선함이 유지된다. 시큼한 냄새가 나면 치즈를 떠올려라.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