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을 지켜주는 면역력, 어떻게 키울까

 

요즘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계절이 바뀔 때마다 면역력 저하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다. 같은 환경 속에서도 감기, 아토피, 알레르기 등 질병에 걸리는 정도는 개인마다 다르다. 이는 개개인의 면역력에 따른 것으로 면역력이 높아지면 외부에서 들어온 병균에 저항하는 힘이 커져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다.

그렇다면 면역력은 왜 약해질까? 식약처 식품안전정보원에 따르면 잘못된 식습관으로 영양불균형을 초래하면 인체의 대사 능력이 떨어져 면역력이 저하된다. 또한 대기 및 환경오염, 술과 담배, 과도한 스트레스도 면역력 저하를 유발한다.

특히 장기간 과도하게 스트레스를 받으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Cortisol) 분비를 촉진시켜 면역력이 크게 약화될 수 있다.

면역력을 개선하려면 다양한 채소와 과일을 먹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공급받아야 한다. 또한 식생활 습관을 육식 위주에서 채식위주로 바꾸는 것이 좋다. 이와 함께 적당한 휴식, 운동 및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유지해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기능식품으로는 인삼, 홍삼, 알콕시글리세롤 함유 상어간유, 알로에 겔, 표고버섯균사체, 당귀혼합추출물, 금사상황버섯, L-글루타민을 기능성원료로 한 건강기능식품이 면역기능 개선에 도움을 준다.

특히 인삼, 홍삼, 알콕시글리세롤, 알로에 겔 등을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은 면역세포를 증가시키거나, 그 기능을 조절하여 면역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