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와인, 치즈 먹고 머리 아픈 적 없었나요?

편두통 일으키는 음식

적포도는 칼로리가 낮고, 비타민C와 섬유질이 풍부해 다이어트에 좋은 건강식으로 꼽힌다. 그런데 적포도를 즐겨 먹는 사람 중에는 두통이 자주 온다고 하소연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왜 그럴까. 미국의 폭스뉴스가 매니 알바레즈 박사의 의견을 토대로 두통을 유발하는 음식과 그 이유를 보도했다.

적포도가 두통이나 편두통을 일으키는 이유는 티라민이라는 성분 때문이다. 티라민은 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상승시키는 작용을 한다. 이에 따라 두통이나 편두통을 일으킬 수 있다.

특히 뇌의 구조적 원인이 없는 일회성 두통 중 비교적 강도한 심한 두통으로 분류되는 편두통이 많이 발생할 수 있다. 편두통은 이마 관자놀이 부위 및 눈 부위에서 시작돼 맥이 뛰거나 조이는 느낌이 들거나 터질 것 같은 통증을 일으키기도 한다.

이렇게 티라민 성분을 함유해 두통이나 편두통을 일으킬 수 있는 음식으로는 △훈제나 절인 고기 △숙성치즈 △간장 △레드와인 △맥주 등이 꼽힌다.

연구에 따르면, 적포도 속의 티라민은 몇몇 종류의 항우울제에 부정적인 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항우울제 약을 복용할 때는 의사의 조언을 받고 적포도 등을 먹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