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흉부외과 교수등 논문 조작 논란

삼성서울병원, “조작의혹 사실무근” 입장

대학 병원 교수와 대형병원 의사들이 특정 심장수술법의 생존율을 조작해 발표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

서울대 연구진실성위원회는 서울대 흉부외과교실 교수를 비롯해 서울대·연세대세브란스·삼성서울·세종 등 4개 병원 의사 11명이 2010년 미국 흉부외과지에 발표한 논문 ‘선천성 수정 대혈관 전위증에 대한 양심실 교정술 장기 결과’에 연구 부정행위가 있었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3일 밝혔다.

이 논문은 1983~2009년까지 27년 간 4개 병원에서 심장기형수술을 받은 환자 167명을 추적한 결과 19명만 사망해 생존율이 83%를 넘는다고 썼다. 그러나 연구진실성위원회가 자체 조사한 결과, 같은 기간 선천성 심장기형수술을 받은 환자 가운데 서울대병원 한 곳에서만 18명이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세종병원을 제외한 3개 병원에서 수술을 받은 113명의 환자 중 공식 사망자만 26명인 것으로 조사됐다. 위원회 관계자는 “논문이 실린 학술지와 각 병원에 조사결과를 통보할 것”이라며 “서울대 소속의 논문 책임저자에 대해서는 사안과 관련해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검토해 학교 당국이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4개 병원 중 하나로 지목된 삼성서울병원은 3일 오후 보도자료를 통해 ‘생존율 조작과 관련한 의혹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삼성서울병원 측은 “문제가 제기된 논문과 관련해 지난 2009년 서울대 측으로부터 데이터 요청을 받은 사실이 있다”며 “그러나 단순히 학술연구용 데이터를 제공했을 뿐”이라고 강조했다. 병원 측은 요청에 따라, 학술적 차원에서 데이터를 제공했을 뿐 조작과는 관련이 없다고 해명했다.

삼성서울병원이 제공한 자료는 본원에서 수술했던 사례 11건 중 1명 사망, 생존율 90.9%에 관한 데이터다. 삼성서울병원 측은 “가감 없이 원본 그대로 전달했으며 수술 건수가 적긴 해도 생존율을 부풀리지 않아도 충분히 국내 평균을 넘어섰다”고 강조했다.

또한 “논문 작성에 삼성서울병원 의료진은 전혀 관여하지 않았다”고 분명히 밝혔다. 병원 측은 “공저자라면 당연히 논문 게재 전 서명과 사전감수 절차를 거쳐야 하나 이러한 과정이 전혀 없었으며, 오히려 논문게재 후에야 이 사실을 파악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삼성서울병원 측은 △논문작성 자체를 전혀 알지 못했고 △수술성적 역시 국내 평균을 상회하는 우수한 결과를 보여 조작의 필요성이 전혀 없었기 때문에 자료를 조작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