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지병원 환자 안전-권리 특강

 

명지병원(병원장 김세철)은 지난 21일 미국 존스홉킨스병원 선임연구원이자 세계보건기구(WHO)가 선발·양성한 환자안전 전문가(Patient Safety Scholar)로 유명한 정헌재 박사를 초청, 환자안전 및 환자의 권리에 대한 특강을 개최했다.

‘환자안전 전문가가 들려주는 병원사용 설명서’라는 주제로 병원 신관 7층 대강당에서 진행된 이날 특강에는 이왕준 이사장과 김세철 병원장을 비롯한 교수 및 간호사, 보건직과 행정직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특히 이번 특강은 환자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각종 활동과 ‘명지병원형 EMR’ 구축 등을 진행 중인 명지병원의 ‘Clean & Safe 캠페인’의 연장선상에서 이뤄진 것으로 의료 및 행정절차 전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정헌재 박사는 “환자 안전을 위협하는 병원내 사고는 여러 실수들이 한 시점에 모이면서 발생하게 된다”며 “불필요한 절차를 개선하거나 혁신하는 표준화 및 팀원간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이를 예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의료 사고를 줄이고 환자 안전을 극대화하자는 취지의 다큐멘터리 ‘환자안전 개선’으로 세계 교육발전 및 지원협의회(CASE)로부터 금상을 받기도 한 정 박사는 “의술이 전문화, 세분화할수록 진료 과정에서 의료진들간 공백이 생길 수 있다”며 의료인들이 각각 팀워크와 책임의식을 함께 가져야 함을 강조했다.

이날 특강의 좌장을 맡은 김세철 병원장은 “병원 내에서 실수는 누구에게라도 발생할 수 있는 일”이라며 “그간의 환자안전 캠페인과 오늘 강연 내용 등을 토대로 환자들의 안전한 치료에 더욱 집중하는 명지병원으로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명지병원은 지난 4월에도 2013년 환자안전주간을 맞아 정헌재 박사와 안기종 한국환자단체연합회 공동대표 등을 초청, 환자안전문화 정착에 대한 간담회를 개최한 바 있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