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 두근두근… 카페인 중독 벗어나는 방법

 

물 많이 마시고…

카페인은 현대인의 기호식품인 커피, 녹차, 콜라, 코코아, 초콜릿 등에 광범위하게 들어 있는 성분이다. 이런 카페인은 적당량을 섭취했을 때는 우리 몸에 쌓인 피로를 풀어주고 정신을 맑게 해 주는 효능이 있다.

또한 이뇨작용을 통해 몸속 노폐물을 제거하는 등 신체에 이로운 작용을 한다. 하지만 많이 먹었을 때는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긴다. 과잉섭취 시 불안, 메스꺼움, 수면장애, 가슴 두근거림 등을 일으키며 지속적으로 많이 먹게 되면 카페인 중독증이 생길 수 있다.

이런 카페인 중독에서 벗어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미국의 건강 전문 사이트 ‘헬스닷컴’이 카페인 중독증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다.

물을 많이 마셔라=커피나 콜라 대신에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다. 찬 물이든 뜨거운 물이든 상관없다. 손에 음료수 병이나 잔을 들고 있으면 커피나 녹차가 든 잔이 없을 때 느끼는 허전함도 줄어들 것이다.

운동량을 늘려라=운동은 카페인 못지않은 자극제이자 활력소다. 다만 벤치 프레스 같은 웨이트트레이닝은 피하는 게 좋다. 이런 운동은 산을 비롯해 위 속의 내용물을 역류시키기 때문에 좋지 않다.

위를 오랫동안 비워두지 마라=공복감이 오래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4시간 이상 위를 비워두지 않는 것이 좋다. 허기가 질수록 신경이 날카로워진다. 소량의 식사를 자주 하는 것이 위산 역류를 막는 등 몸에 좋다.

잠을 충분히 자라=가장 좋은 피로회복제는 수면이다. 매일 저녁 정해진 시간이나 비슷한 시간대에 잠을 청하고 7~8시간 자는 게 좋다.

건강 음식을 먹어라=카페인이 없는 음료를 마셔라. 디카페인 커피도 카페인을 소량 함유하고 있긴 하지만 일반 커피의 좋은 대안이다. 카페인이 전혀 없는 허브차도 좋다. 또 정제 설탕이나 패스트푸드를 피하고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 채소 등을 많이 먹는 게 좋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