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암 잡는 오메가-3, 호두 연어 많이 드세요

오메가-3 지방산 효과

최근 유명인이나 그 친지가 구강암, 침샘암 등 입과 주변에 생긴 암으로 죽음을 맞는 일이 일어나면서 이런 암에 대한 관심이 크다.

특히 구강암은 흡연과 음주가 발병의 주된 요인으로 꼽히지만 술과 담배를 전혀 하지 않은 사람도 걸리는 경우가 있다. 이 때문에 평소 어떻게 건강관리를 해야 하는 지가 관심거리다.

구강암은 입안에 생긴 암세포 덩어리로 혀, 혀 밑바닥, 볼 점막, 잇몸, 입천장, 입술, 턱뼈 등에 주로 발생한다. 구강암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흡연과 음주가 발병의 가장 주된 요인으로 지적된다.

또 음주와 흡연을 동시에 할 경우 구강암 발생률은 15배나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외에도 치아교정 등의 기계적 자극, 소홀한 구강 위생, 태양광선 과다노출, 영양결핍 등도 구강암을 일으키는 원인 인자로 거론된다.

따라서 우선 금연과 적당한 음주를 실천해야 한다. 그리고 햇빛에 과다하게 노출되거나 날카로운 보철물이 입안에 상처를 입히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와 관련해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한 음식을 섭취하면 구강암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최근 나왔다. 런던대학 연구팀이 ‘발암(Carcinogenesis)’ 저널에 밝힌 연구결과에 따르면, 오메가-3 지방산이 구강암 세포를 죽이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연구결과, 오메가-3 지방산이 정상 세포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악성과 악성으로 발전하기 전 세포의 괴사를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암 세포를 죽이면서도 정상 세포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아 오메가-3 지방산이 구강암 예방과 치료에 사용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은 대표적인 유익한 지방이다. 이런 오메가-3 지방산을 얻으려면 음식을 통하는 것과 보충제를 먹는 방법이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든 음식으로는 연어, 고등어, 꽁치 등 생선과 호두, 아마씨, 콩 등이 꼽힌다.

연구팀은 “오메가-3 지방산이 몸속에서 다량으로 생성될 수 없기 때문에 호두, 연어, 아마씨, 콩 등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