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력적인 사람 앞에선 진실도 ‘무용지물’

자신의 기억까지 왜곡

사랑은 사람의 눈을 멀게 한다. 그런데 이와 유사한 현상을 보여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매력적인 사람을 보면 진실이 아닌 말을 하게 되고, 그 자신은 스스로 그것이 진실이 아니라는 것을 잊어버리게 된다는 것이다. 미국 포트워스의 텍사스 크리스찬 대학 연구팀이 밝혀낸 것이다.

예를 들면 정치적 문제에 대한 여론조사를 할 때 같은 사안에 대해서도 자신이 매력을 느끼는 사람으로부터 질문을 받으면 그 사람이 원하는 대로 답변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더욱 흥미로운 것은 이렇게 입장을 바꾸면서 자신이 불과 몇 주 전에 얘기했던 의견에 대해서는 마치 그렇게 생각했던 적이 없는 것처럼 말한다는 것이다.

이번 연구를 수행한 찰스 로드 교수는 “상대방에 대해 얼마나 매력을 느끼느냐에 따라, 또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주려고 하는 정도에 따라 자신이 과거에 가졌던 생각을 번복하고 가리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다른 사람의 의견을 따르려고 하는 것이 결과적으로 자기 자신의 기억까지 왜곡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사회 인지(Journal of Social Cognition)’ 저널에 실렸으며 UPI가 지난 15일 보도했다.

이무현 기자 neo@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