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한 참깨 칼슘 듬뿍…항산화 효과도 탁월

 

깨에는 건강에 좋은 주요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다. 참깨는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 E가 풍부하다. 불포화지방산은 우리 몸의 혈관 벽에 붙어있는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참깨에는 칼슘이 외외로 많다. 식약처에 따르면 참깨 100g에는 1156mg의 칼슘이 들어 있다. 한번에 약 10g의 깨를 먹는다고 가정했을 때 칼슘을 115.6mg이나 섭취하는 셈이다. 우유 100g에 칼슘이 105mg 포함되어 있는 것을 감안하면 깨의 칼슘 함유량이 어느 정도인지 짐작할 수 있다.

미국 FDA(식품의약국)에 따르면 칼슘을 많이 섭취하면 직장암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 칼슘은 뼈와 치아를 형성하고 신경과 근육의 기능 유지에 도움을 준다. 혈액응고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데도 효능이 있다.

깨에는 비타민 E가 풍부하다. 참깨를 짜서 만든 참기름에도 비타민 E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항산화 기능을 가져 지방산의 산패를 방지해준다.

항산화 기능을 얘기할 때 검정깨에 많은 안토시아닌 성분을 빼놓을 수 없다. 검정깨에는 흰깨에 없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다. 이 성분은 피부건강과 노화 예방에 도움을 주는 항산화 기능을 한다. 흰깨보다 검정깨의 항산화 효과가 강력하다고 주장하는 근거가 바로 이 안토시아닌 때문이다.

깨에는 나트륨이 적게 들어있다. 건조시킨 흰깨에는 100g당 4mg 정도의 나트륨이 포함되어 있다. 이는 당근 100g에 함유된 나트륨(30mg) 함량에 비해 약 1/8배 정도로 적은 양이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