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구르트 아이스크림은 맘껏 먹어도 된다?

아이스크림은 우유, 생크림, 달걀노른자, 설탕, 첨가물 등으로 만든다. 이들 재료 가운데 열량이 높은 생크림과 설탕 때문에 아이스크림이 고열량, 고당질식품으로 손꼽히고 있다. 그래서 요구르트로 만든 아이스크림을 선택하는 사람이 많다. 체중조절에 더 좋을 것이라는 막연한 생각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요구르트 아이스크림은 열량 면에서 일반 아이스크림과 큰 차이가 없다. 기본 재료가 비슷하기 때문이다. 생크림, 설탕, 첨가물 등에 요구르트(우유+유산균)가 들어갔을 뿐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요구르트 아이스크림 속 유산균의 존재 여부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기 때문에 아이스크림 대신 요구르트 아이스크림을 선택하는 것에 의미를 부여하기 어렵다”고 했다.

유산균 때문에 요구르트 아이스크림이 건강친화적인 느낌을 갖게 될 수 있다. 하지만 유산균 섭취는 아이스크림 형태가 아닌 일반 요구르트로 먹는 게 더 낫다.

요구르트는 우유에 젖산균을 발효시켜 응고시킨 제품이다. 동양인은 우유의 유당분해효소(락타아제)가 부족해 설사, 복통 등이 쉽게 나타날 수 있다. 요구르트는 이런 점에 착안해 발효과정에서 락타아제를 생성해 부작용을 줄여 유제품을 쉽게 섭취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요구르트는 원유의 함량이 90%가 넘으므로 저지방 요구르트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