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손.오른손잡이 여부, 유전자가 결정

 

영국 옥스퍼드대학 연구팀 발견

왜 어떤 사람은 오른손잡이가 되고 어떤 사람은 왼손잡이가 되는 걸까?

아직도 적잖은 부모들이 자녀가 왼손잡이이면 뭔가 잘못된 것처럼 걱정을 하곤 하지만 실은 왼손·오른손잡이는 상당 부분 유전적으로 결정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는 영국 옥스퍼드대학 등의 연구팀이 난독증을 겪고 있는 728명을 대상으로 유전자변이와의 관련성을 조사한 결과 밝혀졌다. 연구팀은 몇몇 유전자가 왼손잡이가 되는 것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특히 ‘PCSK6’이라는 유전자가 태아 상태일 때 왼손·오른손잡이를 결정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를 다시 역시 난독증이 있는 2600명의 표본에 적용해 본 결과에서도 마찬가지 결과가 나왔다.

연구를 이끈 윌리엄 브랜들러 교수는 “어느 쪽 손을 사용할 것인지의 문제는 유전자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그러나 단지 유전자 요인만이 아니라 환경과 문화적 영향도 작용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생물종들 가운데서 사람은 유일하게 어느 쪽 손을 주로 쓸 것인지에 대한 선호를 보여주는 종이라는 것이 연구팀의 설명이다.

또 전체 인구 중에서 90%가 오른손잡이인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미국 공공과학도서관 저널인 ‘플로스 원(PLOS ONE)’에 실렸으며 메디컬뉴스투데이가 15일 보도했다.

    이무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