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유와 콩기름, 어느 쪽이 다이어트에 좋을까?

최근 올리브유가 건강 식품으로 각광받으면서 다이어트에도 올리브유를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각종 성인병과 암 예방에 좋은 올리브유가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까?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올리브유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인 것은 분명하지만 일반 식용유에 비해 다이어트에 더 좋다고는 할 수 없다”고 했다. 막연하게 콩기름은 올리브유에 비해 비만을 유발하고 건강에 좋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이는 근거가 없는 이야기인 것이다.

올리브유는 지방산의 구성에 있어서 다른 식용유와 차이가 있다. 올리브유는 단일불포화지방산인 ‘올레인산’을 77%나 함유하고 있다. 이 올레인산은 몸안의 나쁜 콜레스테롤(LDL)의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해 동맥경화증, 심장병 등 만성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다.

하지만 콩기름도 지방산의 구성과 비율에서 올리브유와 차이가 있을 뿐 건강에 해롭다는 근거는 없다. 식약처는 “콩기름에는 필수지방산인 리놀산이 50% 정도 함유되어 있고,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 E가 풍부해 동맥경화증, 고혈압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 효능이 있다”며 “콩기름이 올리브유와 달리 비만을 유발한다는 근거는 없다”고 했다.;

    장준수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