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운동 시간 줄이면 안 되는 이유

 

기억력·학습능력 향상시켜

유산소 운동이 어린이의 기억력과 학습능력을 향상시켜준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일리노이대학의 연구팀이 9~10세의 어린이 48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한 결과다.

연구팀은 아이들에게 3일간 기억력 테스트, 운동 능력 검사 등을 실시한 결과 이 같은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운동 능력은 러닝머신을 달릴 때 최대 산소 소비량을 재는 방식으로 측정했다.

기억력 검사의 경우 아이들에게 두 개의 지도를 보여주고 지도상의 지명을 기억해내도록 했는데, 운동 능력이나 신체적으로 균형 잡혀있는 아이들은 특히 아무것도 알려주지 않은 채 기억해내도록 하는 ‘자유 회상 검사’에서 눈에 띄게 더 나은 성적을 보였다.

반면 일정한 단서를 주고 기억하도록 하는 ‘단서 회상 검사’에서는 신체적 상태가 좋은 아이와 나쁜 아이 간에 별 차이가 없었다. 연구팀은 이 같은 결과는 특히 도전적인 과제일수록 신체적으로 균형 잡힌 아이들이 더 우수한 역량을 보여주는 것으로 해석된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학교에서 운동 시간을 줄이는 것은 교육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미국 공공과학도서관 저널인 ‘플로스 원(PLOS ONE)’에 실렸으며 메디컬뉴스투데이가 12일 보도했다

    이무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