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두 잔, 블랙으로… 커피의 건강학

 

최근 커피에 들어있는 폴리페놀 성분의 항암, 항노화 등의 유익한 효과가 밝혀지면서 과연 커피를 마셔야 할지, 마시지 말아야 할지 고민에 빠지는 경우가 많다. 과연 커피는 비만의 원인인가?

커피가 비만의 원인으로 거론되는 것은 설탕과 분말크림 때문이라는 지적이 많다. 블랙커피 1잔은 단지 5kcal의 열량을 낼 뿐이다. 그러나 커피 1티스푼에 설탕과 분말 크림이 각각 1.5 티스푼 정도씩 들어가는 믹스커피 1잔을 마시면 무려 열량 55kcal 정도에 지방은 포화지방으로만 1.5g을 섭취하게 된다.

열량 55kcal는 작게 느껴질 수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하루 2잔의 커피(믹스커피)를 마신다면 그 열량이 모여 한 달이면 0.5kg의 체중을 늘게 할 열량이 될 수도 있다. 더욱이 분말 크림 속의 포화지방은 비만과 심혈관질환의 주요 원인이 되는 지방 형태이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카페인은 소량 섭취하면 신체 에너지 소비량을 올리고, 식사 후에 마시는 커피는 대사 작용을 활발하게 만들어 주면서 체중감량과 소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식사 전에 마시는 커피는 위염이나 위궤양을 일으킬 수 있다.

커피 1잔에는 약 70~150mg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카페인 하루 권장량은 하루 400mg 이내로 커피 뿐 아니라 콜라, 초콜릿, 홍차 등에도 함유되어 있다”며 “건강을 해치지 않고 가벼운 열량으로 커피를 즐기려면 하루 2잔 정도, 블랙커피를 선택하도록 권한다”고 했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