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나 회를 먹을 때 깻잎을 먹는 이유

 

식당에서 고기나 회를 먹을 때 나오는 깻잎은 무슨 효능이 있을까? 고기와 회만 잔뜩 먹고 깻잎은 남기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왜 깻잎에 고기와 회를 싸먹을까? 식품의약품안전처 식생활정보와 함께 무심코 지나치기 쉬운 ‘깻잎의 비밀’에 대해 알아보자.

식중독 예방, 비린내 제거

깻잎 특유의 향인 정유 성분(perill keton)은 고기나 생선의 비린 맛을 없애주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방부제 역할을 해 생선회와 함께 먹으면 식중독 예방에 효과적이다. 쇠고기는 단백질이 풍부한 반면 칼슘, 비타민 A나 비타민 C는 거의 들어 있지 않아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콜레스테롤이 높은 것이 단점이다. 들깻잎에는 비타민 A와 비타민 C가 풍부해 쇠고기의 단점을 채워 줄 수 있다.

그러나 깻잎에 함유된 비타민 C는 불안정한 화합물이어서 조리과정에서 파괴되기 쉽다. 따라서 깻잎은 가능하면 생으로 먹거나, 탕에는 먹기 직전에 넣는 것이 좋다.

‘궁합’이 잘 맞지 않는 음식은 당근

깻잎과 당근은 잘 어울리지 않는 음식이다. 당근에는 아스코비나아제(ascorbinase)라는 비타민 C 분해효소가 들어 있다. 따라서 깻잎과 당근을 함께 조리하면 깻잎에 풍부한 비타민 C가 파괴되기 쉽다. 가능하면 당근과 깻잎은 함께 조리하지 않는 것이 좋다.

♦ 뛰어난 암 예방 효과

깻잎의 피톨 성분은 암세포만 찾아가서 없애주는 자연살해세포의 활동성을 높이고, 대식세포 기능을 원활하게 한다. 따라서 병원성 대장균이나 다른 병원성균을 제거해 우리 몸의 면역기능을 강화시켜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깻잎에 들어 있는 ETA, 엽록소, 베타카로틴 등도 암 예방에 힘을 보탤 수 있다.

깻잎에 풍부한 비타민 C는 백혈구의 활동성을 강화시키고, 인터페론 생성을 도와서 바이러스 감염을 줄이는데 좋다. 또한 루테올린 성분은 염증 완화와 항알러지 효능이 있어 재채기나 콧물, 기침증세를 누그러뜨리는데 효과적이다. 따라서 깻잎을 꾸준히 섭취하면 감기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