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아리 때문에… 더운 날 짧은 바지 그림의 떡?

많은 사람들이 보기 싫은 종아리 때문에 고민한다. 여성들은 짧은 미니스커트나 팬츠 착용은 엄두도 못 내고 남성들도 여름철에는 반반지 입기를 꺼려한다. 종아리 근육은 사람에 따라 발달 정도가 다르다. 유전으로 인해 선천적으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잘못된 걸음걸이 등 생활 습관도 큰 원인이 된다.

종아리에는 여러 유형이 있다. 근육이 상대적으로 많은 근육형, 쉽게 잘 붓는 부종형, 지방이 많은 지방형, 이밖에 근육과 지방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복합형 등이 그것이다. 이처럼 종아리에는 지방과 근육이 함께 있기 때문에 단순한 다이어트만으로는 살을 빼기 힘들다.

매일 하이힐을 신고 오랫동안 서 있거나 앉아 있으면 종아리가 붓는 부종이 생기기 쉽다. 여기에 이른바 종아리 알통은 여성들의 또 다른 스트레스로 작용한다. 매끈하고 예쁜 종아리 라인을 원한다면 종아리 근육에 무리를 주는 하이힐 보다는 굽 없는 운동화를 신어주는 것이 좋다. 하지만 이 또한 쉽지 않다. 그렇다면 종아리 마사지로 해결해보자. 걷거나 뛴 후에는 마사지와 스트레칭으로 뭉친 종아리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종아리 스트레칭이나 마사지는 부종의 예방과 치료에 좋다. 종아리에 정체된 림프나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마사지는 앉은 상태에서 두 손으로 발목부터 무릎 아래까지 가볍게 쓸어 올려주거나, 엄지 손가락으로 종아리 안쪽을 꾹꾹 눌러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오랫동안 효과적으로 종아리를 관리하고 싶다면 종아리 마사지기를 이용하는 것도 좋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