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층에서 노인층까지…목 통증 크게 늘어

최근 목 부위의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 사용이 급증하면서 20, 30대 젊은 층에서부터 중·노년층까지 전 연령대에 걸쳐 목 통증이 확산되고 있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 류마티스내과 김현아 교수팀과 아주대 예방의학과 조남한 교수팀이 1655명을 대상으로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목 부위 통증과의 연관관계’를 설문조사한 결과, 345명(20.8%)이 목 통증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현아 교수는 경기도 안성에 거주하는 40~79세 성인남녀 1665명을 대상으로 나이, 체지방지수(비만), 교육정도, 직업, 운동, 흡연, 음주, 결혼여부, 당뇨, 고혈압, 손·무릎 관절염 등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목 통증과의 연관관계를 설문조사했다.

그 결과 남자 16.9%, 여자 23.8%에서 목 통증을 경험한 것으로 드러났다. 대부분 일상 생활에 심각한 지장을 주지 않는 가벼운 통증을 호소하였고, 중등도 이상의 통증을 호소한 사람은 남자는 5.9%, 여자는 5.2%였다.

목 주변에는 통증에 민감한 신경, 혈관, 근육, 인대가 많이 존재하고, 이들 조직에 대한 자극, 손상, 염증 등이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통증의 원인이 다양하므로 정확히 진단을 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 통증을 방치할 경우 어깨나 팔 등으로 통증이 확산 될 수 있고, 통증으로 인해 일의 능률저하와 피로감을 느껴 일생생활에 상당한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

김현아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여성, 비만, 흡연이 목 통증의 위험요인으로 밝혀졌다”며 “노인 집단에서 대규모의 환자를 대상으로 시행된 이번 연구결과로 높은 목 통증 유병률을 확인할 수 있었고, 경부통증을 호소하는 환자에 대한 관심과 예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한국 노령 인구집단에서 경부 통증의 유병률과 위험요인’이라는 제목으로 대한의학회에서 발행하는 국제학술지(Journal of Korea Medical Science) 5월호에 실렸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