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후 1년은 모유를… 아이 IQ도 좋아져요

모유로 키운 아이들은 그렇지 않은 아이들에 비해 나중에 지능지수가 더 높아질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보스턴 어린이병원이 연구팀이 1300명의 엄마와 그들의 아이들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다. 연구팀은 아이들이 생후 6개월과 12개월일 때 엄마들에게 모유 수유 여부에 대해 묻는 한편 아이들이 만 3살, 7살일 때 각각 지능지수 검사를 했다.

그 결과 생후 1년간 모유로 키운 아이들은 그렇지 않은 아이들보다 지능지수가 평균적으로 4포인트 더 높았다. 모유 수유를 받은 아이들은 3살 때 남들이 자신에게 얘기하는 것을 더 잘 이해했으며, 7살 때에는 언어 및 비언어 지능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았다.

아이의 지능지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엄마의 지능지수를 감안했을 때에도 결과는 마찬가지였다. 이 같은 결과는 모유 수유의 장점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준 것으로, 연구팀을 이끈 맨디 벨포트 박사는 “최소한 생후 1년간은 아기들에게 모유를 먹여야 한다는 것을 얘기해준다”고 말했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자마 소아과학(JAMA Pediatrics)’ 저널에 실렸으며 헬스데이뉴스가 29일 보도했다.

    이무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