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까지 한방에….방울토마토의 효능

 

최근 직장인들도 도시락을 싸갖고 다니는 사람들이 많다. 염분이 많은 외식으로부터 건강을 지키고 점심값까지 절약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방울토마토다. 몸에 좋은 토마토의 효능은 널리 알려져 있다. 그 중에서도 방울토마토는 영양소의 결집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크기가 작은 토마토일수록 영양소가 집약돼 있다. 방울토마토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스트레스를 받으면 방울토마토를 드세요.
직장인들은 하루 종일 스트레스를 받기 쉽다. 이럴 때 담배나 술을 찾으면 건강에 해롭다. 몸에 좋은 스트레스 관리법은 바로 방울토마토를 먹는 것이다. 다른 과일이나 채소류에는 부족한 비타민B군이 풍부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 고갈되는 비타민B를 보충할 수 있다.

직장인들에게 방울토마토는 몸과 정신건강을 챙길 수 있는 더 없는 보양식인 것이다.

다이어트, 피부보호, 변비예방

칼로리가 낮은 방울토마토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쉽게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에 좋고 대장 운동을 원활하게 해 변비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또 루틴 성분은 지방을 없애주고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줄여줘 동맥경화 등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피부미용에 좋은 비타민B와 C 성분이 많은 것도 빼놓을 수 없다. 방울토마토가 여성에게 특히 좋은 이유는 이런 효능 때문이다.

노화예방과 항암효과

방울토마토에 풍부한 라이코펜은 뛰어난 항산화 기능으로 우리 몸의 세포가 늙는 것을 늦춰줄 수 있다. 미국 하버드대 의대 에드워드 조바누치 박사팀의 연구에 따르면 토마토는 전립선암, 폐암, 위암 예방에 뛰어난 효과를 보였고 췌장암, 결장암, 식도암, 구강암, 유방암, 자궁경부암의 위험도 어느 정도 감소시켰다. 휴대하기 간편한 방울토마토를 꾸준히 먹으면 각종 암과 싸우는 우리 몸을 지원할 수 있다.

방울토마토 식초로 여름 나기

방울토마토 식초는 달걀이나 해산물이 들어간 요리에 잘 어울린다. 해산물 무침이나 볶음, 조림에 토마토 식초를 넣으면 비린 맛이 나지 않는다. 만드는 법은 방울토마토 100g을 씻고 꼭지를 딴 다음 물기를 닦고 밀폐용기에 담는다. 현미 식초 1000ml를 붓고 한 달 정도 넣어두면 식초 맛을 느낄 수 있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