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의대 국민건강지식센터 9일 출범

서울대 의대 국민건강지식센터(소장 노동영·사진)가 9일 서울대 의대 대강당에서 개소 기념식을 갖고 공식 출범했다.

이날 출범식에는 유진룡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신학용 국회의원, 오연천 서울대 총장, 강대희 서울대 의대 학장, 이철희 분당서울대병원장, 조상헌 서울대병원 강남센터 원장, 박현애 서울대 간호대학장, 성상철 전 서울대병원장, 장대환 매경미디어그룹 회장, 김은선 보령제약 회장, 이도희 디지캡 대표, 이성주 코리아메디케어 대표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노동영 서울대병원 암병원장이 이끄는 국민건강지식센터는 미래지향적인 건강 개념의 정립과 올바른 건강 지식의 전달, 새로운 패러다임의 건강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설립됐다. 노동영 소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앞으로 국민건강지식센터는 국민들에게 정확한 건강지식을 전달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활동을 통해 건강 문화를 전파하고 건강한 사회가 지속되도록 건강지표 구축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 장관은 축사를 통해 “산업화와 민주화 등 급속한 변화를 거치며 새로운 변화에 직면한 우리 사회에 신체적·정신적·사회적 건강을 향상시키는데 센터가 기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국민건강지식센터는 강대희 서울대 의대 학장을 중심으로 설립이 추진되면서 ‘건강지식 집현전사업’의 일환으로 사회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한 ‘국민건강나눔포럼’을 운영해왔다. 이 포럼은 국민을 상대로 한 건강 지식 전달, 건강 민주화라는 새로운 의료 패러다임 구축, 올바른 건강 문화 확산 그리고 합리적 건강 지표의 개발 등에 관해 토론해왔다.

이날 개소기념 심포지엄에서는 ‘건강 문화’를 주제로 ▲스스로 설계하는 100세 건강문화(삼성종합기술원 박상철 센터장) ▲인간의 진화와 건강문화(이화여대 최재천 석좌교수) ▲대한민국 소비트렌드의 최근 흐름과 전인적 국민건강문화 운동의 필요성(서울대 김난도 교수) 등의 특강이 전개됐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