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대표과일 참외, 꼭지도 꼭 드세요

대표적인 여름철 식품으로 손꼽히는 것이 바로 참외다. 수박과 함께 무더위를 식혀주는 여름 음식으로 각광받아온 참외는 맛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좋아 보양식으로 손색이 없다. 참외의 효능은 다양하지만 꼭지에 함유된 쿠쿠르비타신(cucurbitacin)을 빼놓을 수 없다. 쓴맛을 내는 쿠쿠르비타신 A, B, C, D는 항산화작용을 통해 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간 기능 보호, 염증 억제, 심혈관질환 예방 등에도 효과가 있다. 맛이 쓰더라도 참외 꼭지를 꾸준히 먹으면 세포의 노화를 늦춰줘 동안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참외는 갈증 해소에 좋고 몸의 열을 내리는데 효과적이다. 또 소변을 잘 나가게 하는 효능이 있어 해독작용과 함께 간을 튼튼하게 한다. 당질, 단백질, 지질이 풍부하고 칼슘, 무기질, 비타민 함량이 높은 것도 장점이다. 피로 회복에 좋고 산성으로 변한 몸을 중화해 주는 것도 빼놓을 수 없다. 그러나 참외는 성질이 차므로 장이 약한 사람은 설사를 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참외는 식초로 만들어 건강식으로 먹을 수 있다. 만드는 방법은 참외 2개를 깨끗하게 씻어 껍질째 1센티미터 두께로 잘라 밀폐용기에 담는다. 여기에 현미식초 1000ml를 붓고 냉장고에 한 달 정도 넣어두면 참외식초가 된다. 참외식초는 참외 향은 나지만 맛은 현미식초와 비슷해 나물을 무치거나 냉채를 할 때 음식 맛을 살리면서 은은한 향을 내준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