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형돈, 김남일, 루니…이들 모두 걸린 병은?

수술이 유일한 치료 방법

인기 개그맨 정형돈이 갑자기 수술을 받은 이유가 탈장 때문이라는 게 알려지면서 이 질병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정형돈은 탈장으로 인해 스케줄에 지장이 생길 정도로 몸 상태가 급격히 안 좋아져 지난 19일 결국 수술을 받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탈장은 뱃속의 장기가 원래의 위치에서 벗어나 삐져나오는 것을 가리킨다. 영어로는 헤르니아(Hernia)라고 한다.

탈장은 통증이 없는 것이 특징이어서 방치하고 있다가 갑자기 큰일을 당할 수 있다. 탈장이 있을 때 빠져나왔던 장이 제자리로 돌아가지 않고 일부가 남아 있는 경우, 장에 피가 통하지 않아 장기가 썩는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런 탈장 치료의 최선의 방법은 수술이다. 탈장은 자연적으로 치유되지 않으며, 약물로도 치료가 되지 않는다.

탈장은 만성적인 복압의 상승과 복벽의 약화로 발생한다. 따라서 탈장을 예방하려면 무거운 짐을 드는 것을 자제하고, 장시간 서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복압이 높아지지 않도록 배변 시 배에 지나친 힘을 주는 것을 피하며, 변비가 생기지 않도록 규칙적인 배변습관을 갖는 것이 좋다.

또 복벽을 약화시킬 수 있는 담배는 끊는 것이 좋다. 외부의 심한 충격에 의해서도 탈장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운동을 적당히 하면 탈장의 주요 원인인 복부 비만을 예방하고, 복벽을 강화시킬 수 있다.

하지만 과격하거나 무리한 운동은 탈장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특히 무리한 복근운동이나 몸을 갑자기 비틀거나 당기는 행위는 오히려 복부 근막을 손상시킬 수 있다. 무리하게 운동을 하다가는 ‘스포츠 탈장’에 걸릴 수 있다.

스포츠탈장은 일반 탈장처럼 복부 근육이 약해져서가 아니고 복부 근육이나 인대가 반복적이고 무리한 뒤틀림이나 충격으로 인해 찢어지거나 심하면 파괴되어 사타구니를 일컫는 서혜부가 넓어져 통증이 생기는 질병이다.

축구, 농구, 하키, 미식축구 등 격렬하게 운동하는 선수들에게 많이 발생하지만 일반인의 발병률도 높다. 김남일, 이을용, 웨인 루니,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카카 등 국내외 축구스타들과 박찬호(야구), 라경민(배드민턴) 등 많은 운동선수들이 탈장으로 고생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