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방지, 성장촉진… 흑미의 놀라운 효능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건강쌀’이 주목받고 있다. 백미가 비만과 성인병의 원인으로 꼽히면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쌀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곡식을 찧어 하얗게 만든 것은 보관과 유통을 쉽게 하기 위해서였다. 하지만 몸에 좋은 영양소를 없애는 결과를 가져오면서 영양소를 보존하는 흑미(검정쌀) 등 건강쌀이 각광받게 된 것이다.

◆젊음을 지켜주는 건강쌀
흑미에는 항산화 효능이 있는 안토시안이 풍부해 노화방지에 도움을 준다. 항산화는 세포의 산화, 즉 세포의 노화를 억제한다는 뜻이다. 우리 몸에 들어온 산소는 이로운 작용을 하지만 이 과정에서 활성산소가 만들어진다. 활성산소는 산소가 불안정한 상태에 있는 것으로 사람의 몸에 나쁜 영향을 준다. 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것이 세포의 노화를 막는 항산화의 핵심인 것이다. 흑미에 함유된 안토시안은 항산화 효과가 좋아 피부의 노화를 막고 젊음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된다. 안토시안 색소는 물에 잘 녹기 때문에 흑미를 조리할 때는 물에 오래 불리지 않는 것이 좋다.

◆비타민 E의 보물창고

흑미의 껍질은 비타민 E의 보고다. 비타민 E 역시 항산화 물질로 활성산소를 무력화시킨다. 면역계를 강화시켜주며 세포가 큰 손상을 입는 것을 막아주는 작용을 한다. 비타민 E를 꾸준히 섭취한 사람들은 심장병 발병 위험이 낮게 나타났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비타민 E는 여성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유방 질환 환자의 상태를 개선하고 월경통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다. 또 피임기구를 쓰는 여성들의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폐경기 여성의 화끈거리는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효과가 있다. 흑미를 오랫 동안 먹으면 여성건강을 지키는 데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어린이 성장 촉진에 도움

흑미에 포함된 감마 오리자놀은 성장을 촉진해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안성맞춤인 성분이다. 이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신경성 위장병, 불면증, 갱년기장애를 치료하는데도 효과가 있다. 또 일어날 때 혈압이 과도하게 떨어지면서 어지러운 증상을 동반하게 되는 기립성 저혈압, 발기부전, 배변 기능의 이상을 초래하는 자율신경실조증의 치료약으로 사용된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