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환자 지방 줄이고 섬유질 섭취 늘려라

 

천식환자가 저지방 고섬유질 식사를 하면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증상이 더 호전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호주 뉴캐슬대학의 버톤(Bronwyn Berthon) 박사가 이끄는 연구팀은 천식환자 137명과 정상인 65명의 식습관을 조사하고, 이들의 혈액검사와 염증반응 검사 등을 실시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지방을 더 섭취하거나 섬유질을 덜 섭취할 경우, 천식증상과 관련이 있는 기도 염증이 증가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버톤 박사는 “지방 과다섭취는 염증반응의 촉진(pro-inflammatory)을 유발하기 때문에 천식에서 중요하며, 기관지 확장제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와 반대로 “섬유질을 덜 섭취하는 것은 폐기능 저하와 관련이 있었고, 천식 환자의 기도 염증을 증가시켰다“고 밝혔다.

또한 심각한 천식환자는 정상인에 비해 5g 지방을 더 먹고 5g 섬유질을 덜 먹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총 칼로리 섭취를 고려해도 일일 지방 섭취를 10g 늘릴 때마다 심각한 천식에 걸릴 확률이 49%까지 올라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버톤 박사는 “천식환자는 식생활에서 지방을 줄이고 섬유질을 높임으로써 혜택을 볼 수 있다”고 주장하며 “하지만 이번 연구는 음식과 천식 간 연관성을 나타낼 뿐이지 인과관계를 밝힌 것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그는 “동물 실험에서는 고섬유질 섭취가 천식에 좋을 수도 있다는 것이 밝혀졌으며, 무작위화시험(Ramdomized Controlled Trial)을 통해 사람에게도 유효한지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해당 연구는 호흡기학(Respirology) 4월호에 실렸으며 라이브사이언스가 6일 보도했다.

고영곤 기자 gony@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