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크림에 놀라운 효과…피부노화도 늦춰줘

 

호주 의학연구소 연구결과

피부 노화를 막기 위해서는 주름살 방지 크림보다는 선크림을 바르는 게 더 나을 듯하다. 선크림이 피부 노화를 늦춰줄 뿐만 아니라 되돌리기까지 해준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호주 퀸즐랜드 의학연구소의 연구팀이 자국의 55세 미만의 남녀 900명을 대상으로 4년간 추적 관찰한 결과다. 연구팀은 이들을 2개의 그룹으로 나뉘어 한 그룹에는 SPF(Sun Protecting Factor·자외선 차단효과를 나타내는 지수) 15인 선크림을 매일 바르도록 했다.

머리에서 얼굴, 목, 팔, 손까지 매일 아침 바르게 했고, 땀을 많이 흘렸거나 수영 혹은 야외활동을 많이 했을 때는 덧바르도록 했다. 반면 다른 그룹은 스스로 알아서 바르도록 했다. 한편으로는 ‘햇빛 등에 의한 광노화(photoaging)’를 막아주는 것으로 알려진 B-카로텐 보충제나 위약을 먹도록 했다.

연구팀은 연구를 시작한 시점과 완료하는 시점에 피부 상태를 관찰해 기록했다. 연구 종료시점에서 선크림을 얼마나 열심히 발랐는지를 점검한 결과 매일 선크림을 바르도록 한 이들 중 77%는 일주일에 3,4일간 선크림을 바른 반면, 스스로 알아서 바르도록 한 이들 중에서는 33%만이 거의 매일 선크림을 바른 것으로 나타났다.

피부 상태를 비교한 결과 그 차이가 뚜렷했다. 거의 매일 선크림을 바른 이들은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피부 노화 상태가 24% 덜한 것으로 나타났다. 선크림을 거의 매일 바른 이들은 모두 연령에 상관없이 피부 보호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 시작 때 58%가 어느 정도 광노화 증상이 있었으나 연구 종료 때는 그 비율이 49%로 떨어졌다. 선크림이 피부노화 증상을 막아주는 것은 물론 피부노화를 되돌리는 효과도 있다는 얘기다. 한편 카로텐 복용자와 위약을 먹은 이들 간에는 별 차이가 없었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내과회보(Annals of Internal Medicine)’에 실렸으며 폭스뉴스 등이 4일 보도했다.

이무현 기자 neo@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