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치료제 먹으면 남성 호르몬 준다? 는다!

 

탈모치료제 주성분으로 알려진 피나스테리드(finasteride)를 복용하면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의 분비가 억제된다는 잘못된 속설을 반증하는 연구결과가 나와 주목을 끌고 있다.

탈모치료제로 사용되는 피나스테리드 1mg의 5배 함량의 피나스테리드 5mg을 12개월 간 복용한 결과,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과 이것의 전구물질인 안드로스텐다이온(androstenedione)까지 모두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테스토스테론은 남성의 신체에 중요한 호르몬으로 태아 때 남성 생식기, 정관, 부고환 및 정낭 발달에 기여한다. 또한 2차 성징과 남성의 발기 기능 조절 등 성기능에도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연구는 미국 남부캘리포니아대학 의과대학 산부인과 프랭크 교수팀의 주도로 높은 PSA 수치(>4ng/ml)를 가진 57~79세 53명의 남성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12개월간 피나스테리드 5mg을 매일 복용한 그룹과 복용하지 않는 대조군에서 혈액을 채취해 PSA, 안드로스텐다이온, 테스토스테론,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 등의 수치를 측정했다.

시험결과, 피나스테리드 미복용 그룹은 남성호르몬 등에서 별다른 수치 변화가 없었던 반면, 피나스테리드 복용그룹은 테스토스테론과 안드로스텐다이온 수치가 각각 18.3%, 34.5% 증가했고, 탈모 진행에 관여하는 DHT의 농도는 78.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 결과는 2013년 스테로이드 생화학 및 분자생물학저널(The Journal of Steroid Biochemistry and Molecular Biology)에 게재됐다.

    고영곤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