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들 술 조심… 술병 사고사 확률 5배

인터넷에서 솔로를 위한 머그잔이 공개돼 화제다.

최근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에는 ‘솔로를 위한 머그잔’이라는 사진이 올라왔다.

사진 속 머그잔은 컵 손잡이 부분이 사람 손가락처럼 만들어져, 컵을 잡으면 마치 깍지를 낀 듯한 모습을 연출한다.

연인이 없는 사람들이 컵을 사용할 때 다른 사람과 깍지를 낀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한편, 혼자 사는 솔로의 경우 술과 관련한 질병이나 사고로 목숨을 잃을 확률이 커플에 비해 5배나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핀란드 직업건강협회(Finnish Institute of Occupational Health)가 2000~2007년 핀란드에서 알코올과 관련해 목숨을 잃은 1만 8200명의 통계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 알코올 관련 사망에는 간 질환 등 질병을 비롯해 폭행 사망 같은 사고사도 포함됐다.

연구 결과를 보면 이들 알코올 관련 사망자 가운데 3분의 2는 혼자 살고 있다가 변을 당한 것으로 밝혀졌다. 또 2000~2003년 혼자 사는 남자가 알코올과 관련해 숨질 확률은 일반 남성보다 3.7배 높았다. 2004~2007년에는 이같은 격차가 5배로 벌어졌다. 혼자 사는 여성의 경우는 관련 사망 확률이 남자에 비해 다소 낮았지만, 일반인보다는 여전히 높게 나타냈다.

연구팀은 “혼자 사는 것이 사회적 관계를 약화시켜 결국 결혼이나 다른 가족과 함께 사는 것을 꺼리게 한다”면서 “성별이나 사회적 지위와 상관없이 혼자 살면 술 관련 사망 확률이 높아져 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다만, 연구가 진행된 핀란드는 2004년부터 술 가격이 낮아지면서 혼자 사는 남자들이 특히 술 소비를 늘리는 경향이 있었기 때문에 이 같은 연구 결과가 핀란드 외 다른 나라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나는지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연구팀은 지적했다.

해당 연구는 의학저널 플로스 메디슨(PLos Medicine)에 실렸다.

김용 기자 ecok@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