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화구이 맛은 좋지만…. 발암물질 위험

보건복지부가 마련한 ‘국민 암 예방 수칙’ 을 보면 “탄 음식을 먹지말라”고 경고하고 있다.

음식이 탈 때 발암물질인 벤조피렌이 생성되기 때문이다. 식품의 고온 조리 시 주성분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이 불완전 연소되면서 만들어진다.

특히 육류 등 지방 함유식품과 불꽃이 직접 접촉할 때 가장 많이 생성되므로 고기가 검게 탄 부위는 벤조피렌 덩어리로 보면 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벤조피렌은 숯불구이 등에서 비롯될 수 있으므로 불꽃이 직접 고기에 닿지 않도록 석쇠보다는 불판을 사용하는 게 좋다”면서 “ 가능하면 검게 탄 부분이 생기지 않도록 조리하며 탄 부위는 반드시 제거하는 식습관을 가져야 한다”고 했다.

장수노인들의 상당수는 구이, 튀김보다는 삶은 고기를 즐겨 먹고 있다. 이런 식습관이 벤조피렌이 생성될 가능성을 차단해 무병장수로 이어지는 것이다. 탄 고기에 짠 음식까지 좋아하면 위암 등 각종 암에 걸릴 확률이 그만큼 높아진다. 젊었을 때부터 ‘건강 식습관’을 갖는 노력이 필요하다.

▽ 국민 암 예방 수칙

1. 술은 하루 두 잔 이내로만 마시기

2. 자신의 체격에 맞는 건강 체중 유지하기

3. 음식을 짜지 않게 먹고, 탄 음식을 먹지 않기

4. 예방접종 지침에 따라 B형 간염 예방접종 받기

5. 암 조기 검진 지침에 따라 검진을 빠짐없이 받기

6. 성 매개 감염병에 걸리지 않도록 안전한 성생활 하기

7. 담배를 피우지 말고, 남이 피우는 담배 연기도 피하기

8. 주 5회 이상, 하루 30분 이상, 땀이 날 정도로 걷거나 운동하기

9. 발암성 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작업장에서 안전 보건 수칙 지키기

10. 채소와 과일을 충분하게 먹고, 다채로운 식단으로 균형 잡힌 식사하기

김용 기자 ecok@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