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안에서의 흡연 발암물질 10배나 강력

골초들은 실내외를 가리지 않고 담배를 피워댄다. 아이들이 뛰어다니는 집안에서도 줄담배를 피는 사람들이 있다. 그가 가장이라면 가족의 건강을 스스로 해치는 사람이 될 수 있다.

집안 흡연은 다른 곳보다 더욱 위험하다. 집안에서 담배를 피면 니트로사민이라는 발암물질이 생성되기 때문이다.

미국 캘리포니아의 로렌스 버클리 국립연구소 라라 군델 박사팀이 ‘미국 국립과학원회보(PNAS) 저널’에 기고한 논문에 따르면 담배 속 유독물질이 실내의 오븐이나 주방기구 등의 열을 받으면 유독한 니트로사민을 생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담배 연기가 공기 중의 아질산이라는 물질과 반응해 3시간 후에는 10배나 강한 발암물질 니트로사민으로 변한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흡연자가 바로 내뿜는 담배 연기에는 니트로사민이 없지만 주방기구 등에서 나오는 열기에 의해 니트로사민을 생성한다”고 밝혔다.

담배에서 나온 성분이 사람의 옷이나 머리, 혹은 실내 가구나 벽지, 카펫, 커튼 등에 달라붙어 있다가 독성이 강해진다는 것이다. 니트로사민이 특히 위험한 이유는 환풍기를 돌리거나 창문을 열어서도 사라지지 않고 실내에 계속 축적되기 때문이다. 특히 어린이가 이 물질을 흡입하거나 만졌을 때는 더욱 위험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