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의료원 폐업 놓고 대선주자 신경전

진주의료원 폐업 논란이 차기 대선주자 간 논란으로 번졌다. 더불어 영리병원 도입 등과 맞물린 사전 포석이라는 지적도 제기되는 등 진주의료원 폐업 논란은 당분간 일파만파로 퍼질 양상이다.

홍준표 경상남도지사가 촉발한 진주의료원 폐업 논란은 특히, 차기 대권 주자로 분류되는 여야 지방자치단체장들이 다른 견해를 펼치면서 더욱 눈길을 끌었다.

한편, 시민사회단체들은 홍 지사가 비영리 공공의료기관에 ‘정치’와 ‘경제’ 논리를 들이대는 것이 잘못이라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차기 대권 주자 간 논란 부른 ‘진주의료원 폐업’

홍준표 경남지사는 진주의료원의 재정적자와 강성노조를 언급하며, 진주의료원 폐업을 강행하고 있다. 진주의료원이 폐업할 경우 전국 공공의료원으로서 첫 폐업으로 파장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박원순 서울시장과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진주의료원 폐업에 반대하는 견해를 펼치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 5일 국회를 찾아 진주의료원 폐업에 반대하며 단식농성을 진행 중인 김용익 민주통합당 의원을 방문해 지지와 격려를 표했다.

김문수 경기도지사도 지난 2일 한양대 최고경영자과정 조찬모임에서 진주의료원 폐업에 관한 질문에 공공의료기관을 유지해야 한다는 설문조사가 도민의 1%만 나오면 공공의료기관을 없애지 않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경기도와 서울시 모두 공공의료기관의 적자 문제는 경상남도와 마찬가지지만, 두 지방자치단체장이 홍준표 지사와는 다른 견해를 강조한 것이다.

■”비영리 공공의료에 경제 논리 안 돼”

시민단체와 보건의료단체들도 성명을 내고 홍 지사의 진주의료원 폐업 선언에 반대를 표하고 있다. 의료에서 그것도 비영리 공공의료기관에서 경제 논리로 폐업을 운운한다는 것은 ‘어불성설(語不成說)’이라는 논리다.

건강권 실현을 위한 보건의료단체연합은 8일 성명에서 “진주의료원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서민들이 인간으로서 누려야 할 생명과 건강권을 보장해야 할 책임을 이행하기 위해 설립한 비영리 공공의료기관이자 지역거점병원”이라고 밝히고, “진주의료원이 서민들의 건강권을 보장하기 위한 공공보건의료사업을 수행하면서 운영 적자가 발생하는 것은 필연적이며, 병원운영에서 이익을 남기는 것이 오히려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시민건강증진연구소는 논평을 통해 “공공병원의 위축은 진주에만 그치지 않을 것”이라며. “비수도권의 사정이 어려워질수록 그리고 경제가 힘들수록 공공병원은 구조조정의 첫 번째 목표가 될 것이 틀림없다. 앞으로도 비슷한 일이 거듭 생길 수 있다”고 밝혔다.

    박진철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