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 환자 대장암도 위험” 일반인 13배 발병

 

건강한 사람보다 13배 높아

위암 환자 10명 중 5명은 대장 용종을 가지고 있고, 대장암 발생률도 일반인에 비해 13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위장관외과 박조현(사진 좌)·송교영·유한모(사진 우) 교수와 소화기내과 최명규·권태근 교수팀이 2009~2010년 이 병원에서 위암으로 진단받은 환자 495명을 조사한 결과다.

결과에 따르면 위암 환자의 대장암 발생률은 2.6%로 일반인 0.2%보다 13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위암 환자는 대장암 위험 요인인 용종을 갖고 있는 비율도 일반인(34.7%)보다 높은 48.9%에 달했다. 특히 위암 환자들에게 발생한 대장 용종의 평균 크기는 일반인의 용종보다 2배 이상 컸으며, 이중 악성이 될 수 있는 고위험 대장 용종 비율이 28.3%로 일반인의 13.5%보다 훨씬 높았다.

위암 환자의 대장 용종 위험도는 40세 이상이면서 남성인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약 3배가량 높은 것으로 연구팀은 분석했다. 유한모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로 위암과 대장암의 연관성이 밝혀진 만큼 위암 진단을 받은 환자라면 나이에 상관없이 수술 전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는 게 좋다”고 말했다.

박조현 교수는 “위암을 치료했더라도 꾸준한 건강검진으로 2차 암 발생을 예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를 담은 논문은 미국종양외과학회 공식 학술지 ‘종양외과학 연보(Annals of Surgical Oncology)’ 최근호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