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 수술 뒤 30% 빈혈… 시간 갈수록 늘어

 

서울성모병원 임철현·김상우 교수팀

위암수술 환자 10명 중 3명이 빈혈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소화기내과 임철현(사진 좌)·김상우(사진 우) 교수팀이 이 병원에서 조기 위암으로 위 절제 수술을 한 161명의 환자를 추적 관찰한 결과다. 연구에 따르면 수술 1년 후 환자의 27%(44명)가 빈혈을 앓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문제는 수술 후 시간이 지날수록 빈혈 환자가 증가한다는 것이다. 수술 후 3개월째 빈혈의 빈도는 24.5%였으나, 수술 4년째에는 37.1%로 증가했다. 수술 후 1년째에는 여성 빈혈환자는 19명(40%)으로, 남성(25명·22%)보다 약 두 배가량 높았다. 2년째에는 여성 45%, 남성 25%, 4년째에는 여성 52%, 남성 31%로 여성 환자가 많았다.

이번 연구의 성과는 수술 후 장기 생존자를 추적 관찰하여 빈혈의 원인을 체계적으로 연구해 보고한 것이다. 빈혈은 혈액이 인체 조직의 대사에 필요한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지 못해 조직의 저산소증을 초래하는 경우를 말한다. 피로감, 식욕저하, 소화불량, 현기증 등이 빈혈의 주요 증상이다.

위 절제 수술 후 부작용으로 발생하는 빈혈은 철분, 비타민 B12, 엽산 결핍 등이 원인으로 꼽힌다. 빈혈을 방치하면 심계항진, 빈맥, 만성 심장질환, 전신부종, 폐부종 등의 질병을 수반할 수 있다. 철결핍성 빈혈은 출혈 또는 철분 흡수장애로 신체 내에 저장된 철분이 고갈되어 생긴다.

위암 환자가 위 절제 수술을 받으면 음식의 통로 경로가 바뀌어 철분 흡수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철결핍성 빈혈에 걸릴 위험이 크다. 임철현 교수는 “철결핍성 빈혈로 진단된 후에는 식이 요법만으로는 불충분하므로 식이 요법과 함께 약물치료가 반드시 필요하며, 성인의 경우 하루 200~300㎎의 철분을 포함하는 먹는 약을 복용하면 치료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