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환자 보완대체요법, 생존율엔 도움 안 돼

 

서울대병원 윤영호 교수팀 조사

국내 말기암환자 10명 중 4명꼴로 항암식품이나 명상, 요가 등의 보완대체요법을 하고 있지만 생존율에는 차이가 없다는 분석이 나왔다. 서울대학교암병원 암통합케어센터 윤영호 교수팀은 2005~2006년 전국 12개 병원에서 말기 암으로 판정 받은 481명을 조사한 결과 42%인 202명이 보완대체요법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완대체요법 중에는 건강기능식품 등의 생물학적 요법을 이용한 사람이 84%로 가장 많았고, 요가와 명상 등의 심신요법을 받은 사람은 18%, 한약이나 침술 등의 대체요법을 받은 사람은 12%였다. 그러나 생존율은 보완대체요법을 받은 그룹은 평균 76일, 받지 않은 그룹은 평균 67일로 두 그룹 사이에 차이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환자들의 삶의 질도 임상적으로 큰 차이가 없었으며, 오히려 인지기능과 피로도는 보완대체요법을 받지 않은 환자들에 비해 더 악화된 것으로 조사됐다. 윤영호 교수는 “보완대체요법이 말기암환자에게는 기대처럼 생존율에 긍정적 영향을 주지 못했다”면서 “가능한 빠른 시기에 완화의료를 적용함으로써 전인적인 돌봄을 우선 제공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를 담은 논문은 국제학술지 ‘종양학 연보(Annals of Oncology)’ 2월호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