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건강 스트레칭, ‘지금 이렇게 해 보세요’

면역력 증강 식품 섭취

‘몸이 천 냥이면 눈은 구백 냥이다’라는 말이 있다. 눈이 우리 몸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그만큼 크다는 뜻이다. 그런데 현대인들은 이런 눈을 혹사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스마트폰이 나오면서 그 정도가 더 심해졌다.

스마트폰 화면은 TV나 컴퓨터 화면 보다 작기 때문에 집중해서 봐야 하고 이 때문에 눈의 긴장도가 심해져 피로해지기 쉽다. 여기에 요즘 같은 겨울철에는 눈의 긴장도가 크게 높아진다. 낮은 기온으로 인한 건조하고 찬 공기는 눈을 건조하게 한다.

피로한 상태가 지속되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가벼운 충혈부터 안구 건조증, 결막염 등 다양한 눈병이 생길 수 있다. 긴장상태는 가벼운 눈 운동을 통해 풀 수 있다. 먼저 양 손을 30회 정도 비벼 마찰열을 낸 후 두 손바닥을 양 쪽 눈두덩에 올린다.

그 상태로 눈동자를 상하좌우 돌려주면 눈의 긴장을 해소할 수 있다.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김진국 대표원장은 “시간이 날 때마다 간단한 마사지와 함께 스트레칭을 통해 눈의 긴장과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눈 건강을 위해 매우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눈 스트레칭 방법은 먼저 편안하게 눈을 감고 약 1분 간 휴식한 뒤 긴장을 풀고 초점을 맞추지 않은 상태로 가볍게 위쪽을 쳐다본다. 그 상태로 눈을 감은 후 속으로 셋까지 센 후 다시 눈을 크게 뜨고 다시 셋을 센다. 이 때 고개는 움직이지 않는 상태로 정면을 향하게 하고 눈동자와 눈꺼풀만 움직인다. 이 같은 동작을 왼쪽, 오른쪽, 밑으로 동일하게 반복한다.

모든 동작을 반복한 후에는 눈 주위를 가볍게 눌러주면서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원을 그리듯 마사지하면서 마무리하면 된다. 이런 눈 마사지·스트레칭과 함께 눈 건강에 좋은 음식을 자주 섭취해야 한다. 눈의 면역력을 높이는 성분은 칼륨과 안토시아닌이다. 바나나와 사과, 감자, 콩, 생선이 이런 성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