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취에 대한 잘못된 상식+피하는 법

물 많이 마시고, 달걀 먹고

머리는 깨질 듯 아프고, 속은 울렁거리고, 몸에는 기운이 하나도 없고…. 마구 들이킬 때는 좋았는데 그 다음날 사람을 지독히도 괴롭히는 게 바로 숙취다. 이런 숙취에 덜 시달리는 방법은 없을까. 다음은 미국의 의료·건강 사이트인 웹 엠디(Web MD)에 나온 숙취에 대한 잘못된 상식과 숙취를 이기는 방법.

◆숙취는 남녀 모두에게 똑같이 작용한다?=남성과 여성이 동일한 양의 술을 먹었을 경우 여성이 훨씬 더 취하게 되고 숙취도 심하다. 그 이유는 남성의 몸에는 여성보다 훨씬 많은 수분이 있어서 알코올을 희석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포도주가 최선의 선택이다?=포도주에는 두통을 일으키는 타닌산이 들어있다. 몰트(맥아) 위스키도 심한 숙취를 초래한다. 뒤끝이 우려되면 맥주 같은 부드러운 술이나 보드카나 진 같은 맑은 술이 낫다.

◆다이어트음료가 좋다?=체중을 생각한다면 좋지만 숙취에는 좋지 않다. 다이어트음료 대신 과일 주스나 당이 함유된 다른 음료수를 마시면 숙취를 줄일 수 있다.

◆잠자기 전에 음식을 먹으면 좋다?=술 먹고 잠자기 전 음식을 먹어봐야 살만 찌지 큰 도움이 안 된다. 숙취를 줄이려면 술을 마시기 전에 음식을 먹어야 한다. 음주 전 피자나 스테이크 등 기름진 음식을 먹으면 알코올이 혈류를 통해 전해지는 것을 느리게 해 숙취를 줄인다.

◆잠자기 전에 진통제를 먹어라?=진통제는 복용 후 4시간 후에 최고의 효력을 발휘한다. 따라서 자기 전 진통제를 먹어봐야 일어날 때에 숙취를 해결하는 데에는 거의 도움이 안 된다. 특히 진통해열제로 쓰이는 아세트아미노펜을 먹는 것은 위험하다. 술과 약이 같이 들어가면 이미 알코올을 해독 중이던 간은 아세트아미노펜을 분리, 해독한다. 이 과정에서 유해한 혼합물이 생겨나 간에 열이 생기고 심하면 간 손상으로 이어진다.

◆해장술 한잔은 숙취를 없앤다?=해장용 술은 숙취는 낫게 하지 않는다. 오히려 낮까지 숙취가 이어지게 만들 뿐이다. 숙취는 혈중 알코올 농도가 낮아지기 시작할 때 일어나고 농도가 0으로 떨어질 대 가장 심하다. 아침에 해장술을 마시면 알코올 농도가 다시 올라가기 때문에 잠시 몸이 괜찮아지는 것 같다. 그러나 결국 숙취가 나타나는 시기가 늦춰질 뿐이다.

◆커피가 치료제다?=술을 마시면 탈수 현상이 일어난다. 이뇨작용을 하는 커피를 마시면 더 많은 수분을 잃게 되고 숙취가 오히려 심해진다. 물이나 이온음료를 마시는 게 좋다.

◆숙취 피하는 법=술 한 잔을 마실 때 마다 물을 마신다. 술 마시기 전에 기름기 있는 음식을 먹어둔다. 다음 날 아침 물과 이온 음료를 마셔 수분과 전해질을 보충한다. 잠을 푹 자고 일어나 아침으로 달걀을 먹는다. 달걀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시스테인이 들어 있는데 이것이 간이 알코올의 독성 물질을 해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